​김영주 무역협회장 “통상이 정치수단으로… 국가 중심 통상전문 센터 설립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류혜경 기자
입력 2019-07-17 16: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통상이 정치‧외교적 수단이 됐다. 중장기적인 통상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은 17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열린 ‘통상전략 2020 세미나’에서 개회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김 회장은 “요즘 우리 사회는 일본의 수출규제로 큰 혼란을 겪고 있다. 이제는 통상문제에 대한 뚜렷한 시각과 전략 없이는 기업을 운영하기 어려운 시대”라면서 “과거에 비해 빈번하고 광범위하게 통상이슈가 발생하는 만큼, 과거 단기적‧개별적인 대응에서 이제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중장기 통상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회장은 미국발 신보호무역주의 확산과 미중 무역분쟁,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까지 정치이슈가 통상으로 번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일본이 대표적으로 반도체 공급체인의 시작점인 소재 수출을 금지하면서 글로벌 IT공급망을 뒤흔들고 있다. 여기에 중국이 경제발전을 내수로 옮기며 중간재 자체생산에 힘쓰고 있다는 점도 이유 중 하나다.

김 회장은 “글로벌 밸류체인은 통상과 산업전략이 함께 가야하는 것을 뜻한다”면서 “산업전략과 통상전략이 보조를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통상전략 수립을 위해 김 회장은 “무역업계는 통상현안을 기업경영의 우선 과제로 여기고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를 위해 CEO 산하에 전문 지원기관을 두고 정부와 함께 힘쓸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정부가 해야 할 일에 대해 그는 “국가차원에서 산업과 학계를 아우르는 통상전문 센터의 설립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통상정책을 지원하고 기업의 사업과 통상을 아우르는 컨설팅 지원하며 미래의 통상 전문가를 양성하는 조직이 있어야 된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기업에 적극적인 조력자가 돼야 한다”면서 “대외적으로는 주도권을 확보하고, 대내적으로는 우리 산업의 피해방지와 도움이 될 수 있는 제도와 장치를 마련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김영주 무역협회 회장.[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