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서 '북핵 동결 상응조치로 개성공단 재개 가능' 주장 나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7-15 09: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북한의 핵 동결에 대항 상응조치로 개성공단 재개 등 제한적 제재완화 조치가 가능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14일(현지시간)마이클 모렐 전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대행은 워싱턴포스트(WP)에 '그렇다, 핵동결이 북한과의 타당한 다음 조치'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통해 개성공단 재개 등 제한적 제재완화를 대가로 한 북한 핵동결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고문에서 동결이 비핵화의 최종상태는 아니며, 비핵화 없이는 중대한 제재완화는 불가하다는 점을 분명히하면서 동결 작업에는 핵신고와 사찰단 허용을 수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동결 조치로 북한과 신뢰를 쌓아 핵프로그램의 영구적 제한과 감축이라는 합의를 도출해낼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 동결이 없으면 북한의 핵무기 및 장거리 미사일 보유고가 늘어나 미국에 대한 안보위협이 커진다고 지적했다.

동결의 대가로 개성공단 재개와 같은 제한적 제재완화가 가능하다는 주장도 했다. 다만 무엇을 주든 북한이 동결을 이행하지 않을 때 원상복구 가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북한은 모든 핵물질과 장거리미사일 생산시설의 규모와 위치를 신고해야 하고, 국제사찰단이 수시로 협상중에 사찰하도록 해 시설이 가동되지 않는다는 걸 확인시켜줘야 한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