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캐나다인 1명 또 구금… 끝나지 않은 ‘화웨이 보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7-14 17: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해 12월 화웨이 멍완저우 부회장 체포 후 양국 관계 악화일로

캐나다인이 또다시 중국에서 체포됐다.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멍완저우(孟晚舟) 부회장이 캐나다에서 체포된 후 이어지고 있는 중국의 ‘보복성’ 조치라는 분석이 나온다.

1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캐나다 정부는 지난 12일 캐나다인 1명이 중국 옌타이시에서 구금됐다고 밝혔다.

캐나다 정부는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자국민이 억류된 경위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 다만 이번 조치가 멍 부회장 체포 후 이어진 중국과 캐나다의 갈등과 관련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은 캐나다가 지난해 12월 미국의 요구로 멍 부회장을 체포한 이후 캐나다에 보복성 조치를 이어오고 있다. 캐나다인 대북사업가 마이클 스페이버와 전직 외교관인 마이클 코브릭을 국가안보 위해 혐의로 구금한 데 이어 지난 1월에는 마약밀매 혐의를 받는 캐나다인 로버트 로이드 셀렌버그에 대해 사형을 선고했다. 셀렌버그는 2016년 징역 15년형을 선고 받고 항소했는데, 재심에서 더욱 중한 형을 받은 것이다.

중국의 반발에도 캐나다가 멍 부회장의 신병을 미국으로 인도하는 절차에 착수하자 보복조치는 무역 범위로 확대됐다. 지난 3월 중국 당국은 캐나다산 카놀라씨 수입을 금지한 데 이어, 지난달에는 캐나다산 육류와 육가공품 수입을 전면 중단했다. 

SCMP는 “중국이 여전히 캐나다에 멍 부회장의 석방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번 구금을 멍 부회장 체포와 연관지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번 캐나다인 구금 조치가 중국 쉬저우에서 발생한 마약관련 사건과 연루된 것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16일 쉬저우시 경찰은 외국인 교사 7명과 외국인 학생 9명 등 16명을 마약 유통 혐의로 체포했다.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