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허, 中 '경제 심장부' 직접 점검…미국과 격전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9-07-14 15: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무역협상 앞두고 中 동부연안 경제현황 파악

  • "올 상반기 안정적", 경기부양 지속 의지 피력

  • 치열한 협상 전망, 성장률 둔화 지속은 부담

류허 중국 부총리(왼쪽 여섯째)가 지난 11일 장쑤성 난징에서 열린 경제상황 좌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CCTV 캡처]


미·중 무역협상을 진두지휘 중인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가 상하이 등 동부 연안 지역의 경제 상황에 대해 자신감을 피력했다.

무역전쟁에도 중국 경제의 심장부가 여전히 건재하다는 점을 과시하며 대미 협상에서 쉽게 양보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중국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전분기보다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中 경제 안정적"…경기부양은 지속

14일 관영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류 부총리는 지난 10~11일 장쑤성 난징에서 열린 '양성일시(兩省一市·장쑤성과 저장성, 상하이) 경제상황 좌담회'를 주재했다.

이번 좌담회에서는 광둥성과 허난성의 경제 현황 보고도 함께 이뤄졌다.

류 부총리는 지난 9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 및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통화를 하며 무역협상 관련 논의를 한 직후 좌담회에 참석했다.

상하이는 중국 경제·금융의 중심지다. 광둥성과 장쑤성, 저장성은 중국 내 GDP 규모 1~3위로 꼽히는 지역이다. 허난성은 지난해 GDP 성장률 5위에 올랐다.

중국 경제의 심장부로 불리는 지역의 경제 상황을 직접 점검하며 대내외적으로 자신감을 드러내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

류 부총리는 좌담회에서 "올해 상반기 경제 상황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이며 고품질 발전도 새로운 진전을 이뤘다"고 자평했다.

그는 "당면한 리스크와 도전을 객관적으로 인식해야 한다"면서도 "경제에 일정한 압력이 존재하고 주기적·구조적 요인이 발생하는 건 발전 과정 중 정상적인 현상"이라고 말했다.

류 부총리는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한 부양책을 지속 추진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당 중앙과 국무원은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온건한 통화정책을 견지하며 공급 측 구조 개혁의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며 "기업 감세와 비용 인하 등을 적기에 추진해 각지의 성장·취업·물가 등 안정화를 도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의 기능 전환을 가속화해 시장이 자원 배분에 있어 결정적 역할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대외 개방을 확대하고 경제의 고품질 발전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치열한 협상 예고…성장률 둔화는 부담

류 부총리는 "각종 리스크와 도전에 맞서기 위해서는 스스로 할 일을 제대로 해야 한다"며 "자신감을 갖고 전략적 신념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미국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무역협상에서 쉽게 물러서지 않고 중국의 핵심 이익을 지켜내겠다는 의지 표명으로 읽힌다.

실제 중국은 대미 강경파로 꼽히는 중산(鐘山) 상무부장(장관)을 미·중 무역협상의 전면으로 배치하는 강수를 뒀다.

그동안 류 부총리가 라이트하이저 대표와 므누신 장관을 홀로 상대했지만 앞으로는 중 부장과 역할을 분담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경제학 박사인 중 부장은 시진핑(習近平)이 저장성 당서기로 재직하던 때 대외무역 담당 부성장으로 활약했고, 2008년부터 상무부에서 대외무역 관련 전문성을 쌓았다.

지난달 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 주석이 무역전쟁 휴전과 협상 재개에 합의한 뒤 양측 대표단은 후속 협상을 위해 베이징에서 만날 예정이다.

대면을 앞두고 미국은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구입 확대를 압박하고 있다. 이에 중국은 화웨이 제재 철회가 먼저라며 물러서지 않는 모습이다.

어렵게 협상 테이블이 다시 차려졌지만 미국의 의도대로 끌려가지는 않겠다는 각오가 엿보인다.

다만 갈수록 엄중해지는 중국의 경제 상황이 관건이다. 오는 15일 발표 예정인 중국의 2분기 GDP 성장률은 전분기보다 0.1~0.2%포인트 낮은 6.2~6.3%로 예상된다.

지방채 발행 확대와 기업 감세 등 대규모 부양책을 시행했지만 성장률 하락세를 막지 못한 게 부담스럽다.

올해 GDP 성장률이 6.2% 정도에 머물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한 가운데 일각에서는 6% 붕괴 가능성까지 제기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