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토목공사에 150조원 쏟아부어…하반기도 뭉칫돈 투입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9-07-08 16: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무역전쟁 여파 대응, 인위적 경기부양 지속

  • 지방채로 자금 조달해 적기 투입하라 주문

  • 야간경제 등 소비촉진, 유동성 추가 공급도

[사진=중국신문망 ]


올 상반기 중국이 무역전쟁에 따른 경기 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사회간접자본(SOC) 투자에 쏟아부은 돈이 150조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반기에도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철도·공항·광산 개발을 확대하고 소비 촉진과 기업 감세를 지속 추진하는 등 인위적인 경기 부양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8일 중국신문망 등에 따르면 올 들어 6월 말까지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가 승인한 인프라 건설 사업은 전국적으로 30개를 넘어섰다.

금액 기준으로는 8500억 위안(약 145조5400억원) 이상으로 집계됐다. 사업 유형별로는 도시 철도, 공항 신·증축, 광산 개발 등에 집중됐다.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경기 하방 압력을 상쇄하기 위해 인프라 투자에 집중한 결과다.

시난(西南)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인프라 투자는 단기적으로 경제를 안정시킬 수 있는 방안"이라며 "지방정부 채무를 적절히 관리하면서 인프라 투자를 통해 기초 경제를 되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하반기에도 지방정부들은 경기 부양을 위한 지방채 발행과 인프라 투자 확대를 준비 중이다.

중국 공산당 중앙판공청과 국무원 판공청은 최근 '지방정부 특별채권 발행 및 사업 패키지 융자에 관한 통지서'를 발표하며 "조건에 부합하는 사업의 경우 지방채로 자금을 조달해 적기에 건설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지린·하이난·산시·간쑤성 등은 지난달 상무위원회를 열고 인프라 투자 촉진을 통한 사업 추진 가속화를 결의했다.

광둥·구이저우·쓰촨성과 광시장족자치구 등도 물류·수리·교통·전자상거래 분야의 중점 사업 추진 계획을 잇따라 발표했다.

궈타이(國泰)증권은 6월 지방정부 특별채권 발행이 연중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이 5.7%로 치솟을 것으로 예상했다.

지방정부별로 소비 촉진 방안도 쏟아내고 있다.

허난성은 지난 2일 자동차·부동산·과학기술 등 5개 분야 22개 항목에 대한 소비 촉진 프로그램을 발표했고, 앞서 간쑤성은 지난달 17일 관광 분야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내놨다.

쓰촨성은 오토 캠핑장, 테마파크, 크루즈 등 관광 산업 지원에 나서겠다고 공언했다.

특히 중국 내에서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는 야간 경제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옌리강(閆立剛) 베이징 상무국 국장은 "야간 경제는 베이징의 국제적 영향력을 강화하는 수단이 될 것"이라며 "심야 식당 등 야간 경제 촉진 조치를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업 감세 등 실물경제 지원책도 봇물을 이루는 모습이다.

지난달 26일 국무원 상무위원회가 영세기업 대출금리 인하와 융자 확대 등을 천명한 뒤 지방정부별로 관련 후속 정책이 잇따라 발표되고 있다.

윈난·지린성 등은 추가적인 기업 감세와 좀비기업 퇴출 방안을 발표했고, 후난성은 정부 재정지출을 줄여 기업 대출 확대에 나서기로 했다. 인민은행도 조만간 은행권 지급준비율 인하 등 유동성 추가 공급 조치를 시행할 가능성이 높다.

자오시쥔(趙錫軍) 인민대 재정금융학원 부원장은 "통화정책 완화와 정밀한 유동성 공급으로 1조 위안 이상을 시중에 푼다면 시장을 안정시키고 신뢰감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