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회 수사권 조정 논의 존중…국민 관점서 의견 낼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9-07-05 19: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회 법사위에 인사청문회 답변서 제출

  • 부인 재산 의혹에는 “사실무근” 일축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는 5일 “국회 수사권 조정 논의를 존중한다”며 취임 이후 구체적인 의견을 내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자는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제출한 의견서를 통해 “수사권 조정 논의는 이미 입법 과정에 있고, 최종 결정은 국민과 국회의 권한”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윤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오는 8일 열린다.

다만 그는 “다만 검찰의 형사법집행 전문성과 실무경험 바탕으로 국민의 관점에서 국회에 충실한 의견을 내겠다”는 전제를 달았다.

구체적인 조정안에 대해선 “법무부 장관께서 문제점을 보완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취임하게 되면 충분한 검토를 거쳐 의견을 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검찰의 직접수사 축소안은 “직접수사 총량을 줄여야 한다는 지적에 공감한다”면서 “선택과 집중 원리에 따라 꼭 필요한 수사에 수사력을 집중하는 방향으로 운영하겠다”고 했다.

특수수사를 전담하는 서울중앙지검 수사 인력은 오히려 늘었다는 지적에는 “국정농단과 사법부 수사의뢰 등 매우 이례적이고 특수한 상황에서 비롯된 측면이 크다”고 선 그었다.

주요 본청 특수부 폐지 여부는 “현실적으로 부패수사 공백이 없게 장기적 관점에서 검토할 문제”라며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윤 후보자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최종 결정은 국민과 국회의 권한”이라며 “다만 국가 전체적으로 부정부패 대응 능력 총량이 지금보다 약화돼선 안 되고, 공수처 설치 논의도 그러한 차원에서 이해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부인의 비상장주식 거래 의혹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그는 “사실 무근”이라고 일축했다.

윤 후보자는 부인의 도이치파이낸셜 비상장주식 20억원 투자와 관련된 의혹을 받고 있다. 법사위는 투자 권유 경위, 후원 경위 등 의혹 검증을 위해 권오수 도이치파이낸셜 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했다.

윤 후보자는 “도이치파이낸셜 주식의 경우, 부인 지인의 투자 권유에 따라 투자하게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후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되자 각종 수사를 진행함에 있어서 불필요한 오해가 없도록 주식 인수 계약을 해지하고 원금만 돌려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인이 기획한 전시회 기업 협찬이 총장 후보자로 지명되기 직전에 급증했다는 보도와 관련해서도 “객관적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반박했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