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2시간 1년] 오너가 성패 갈랐다···"확대 적용에 유인책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19-07-01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대그룹 총수 '사회적 가치' 중심 변화 추구

  • 내년 1월부터는 중소 기업으로도 확대 적용

  • 상속·증여세 인하·인건비 지원 등 유인책 필요

LG전자가 역동적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최근 서울 양재동 서초 R&D캠퍼스 문을 연 '살롱 드 서초(Salon de Seocho)'에서 임직원들이 음악 감상을 하고있다. [사진=LG전자 제공] 

주 52시간제가 시행된 지 1년이다. 국내 주요 대기업들은 지난 1년간 큰 어려움 없이 바뀐 제도에 적응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젊은 총수들의 강력한 의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로 이들은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도 '사회적 가치'를 기업 운영의 핵심 이념으로 삼고, 전향적으로 회사의 다양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 사회공헌·행복추구···"변화 주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 2월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사회공헌 비전을 최초로 발표하며 변화의 신호탄을 쐈다. '함께 가요 미래로! 인에블링 피플(Enabling People)'이란 목표를 내세우고, 사회와 나누고 함께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또 2030년까지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 총 133조원을 투입하는 투자, 고용 계획도 내놨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올해 새 경영 화두로 '행복'을 내세웠다. 그는 조직 구성원뿐 아니라 고객, 주주, 협력사 등 이해 관계자들의 행복 추구를 위해 '구성원 전체의 행복 기여도'를 평가와 보상의 기준으로 삶겠다고 공표했다. 또 행복한 일터를 위해 국내 대기업 가운데는 최초로 '주 4일 근무제'를 도입하기도 했다. 

현대차와 LG는 자유로운 조직문화 정착에 오너가 발 벗고 나섰다.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은 직급체제 개편과 복장 완전 자율화 등 전반적인 그룹 문화를 바꾸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살롱(Salon)'과 '다락(多樂)' 등 임직원들의 자유로운 소통 공간을 조성하고, 주 40시간제 정착을 위해 새로운 근태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했다.

◆ 중소기업으로도 확대···성패는 '오너 의지' 

6개월 뒤인 내년 1월부터는 50인 이상 300인 미만 규모 사업장에도 주 52시간제가 확대 적용된다. 중소기업들의 경우 업무 여건과 환경이 대기업보다 열악한 만큼 정착에 더 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계에서도 결국 오너들의 의지가 제도 정착의 성패를 가를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국내에서 반도체 소재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한 대표는 "대기업에 제품을 납품하는 중소기업은 항상 '을'"이라며 "납품 기일과 납품량 등이 빡빡한데 주 52시간제까지 도입되면 생산량이 떨어지고 인건비 부담이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노동자들 입장에서도 걱정이 커지고 있다. 업무시간 감소로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이 향상될 수 있지만, 잔업이 줄어들어 수당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자동차 로고를 생산하는 한 중소기업 직원은 "최저임금으로 급여를 받기 때문에 주 업무시간은 크게 돈이 안 된다"며 "야근, 특근 등을 해야 낮 근무보다 1.5배를 받을 수 있는데 이게 사라지면 급여가 크게 준다"고 말했다.

실제 중소기업들은 주 52시간을 앞두고 별다른 대책 마련을 하지 못하고 있다. 중기중앙회가 지난해 실시한 '근로시간 단축 관련 중소기업 의견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들의 20.9%는 주 52시간제 도입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생산량 축소 감수(별다른 대책 없음)'라고 답했다. 그 외에는 신규인력 충원(25.3%), 공정 자동화 등 생산설비 투자'(16.9%) 등을 검토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업계에서는 주 52시간제가 중소기업까지 확대·정착되기 위해서는 상속·증여세 부담 인하, 인건비 지원, 각종 직업 교육 등 오너의 의지를 바꿀 유인책이 필요하다는 주장하고 있다. 또 계도기간을 부여해 기업 부담을 완화하고, 오너들이 공감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봤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근로시간 단축이라는 방향성에는 공감하지만 형사 처벌, 단기간에 주 52시간제 강제 시행 등 방식이 매우 경직돼 있다"며 "기업 입장에서는 노동비용이 상승하는데, 노동자는 오히려 임금이 줄어드는 문제 등도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