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기묘한이야기', '킹덤' 결말 내가 조작한다...OSMU게임이 온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라 기자
입력 2019-06-24 14: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기콘텐츠 게임으로 재창조하는 원소스멀티유즈 전략 국내외서 각광

  • 영화 '존윅' 액션게임으로...넷플릭스 드라마 '킹덤'도 국내에서 게임화

  • 넷플릭스, 북미 최대 게임쇼 E3서 자체 콘텐츠 활용 게임사업 진출 발표

전 세계인을 사로잡은 인기영화와 인기드라마가 게임으로 재탕생하고 있다. 스타콘텐츠의 인기를 그대로 끌어와 실패 위험을 줄이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 전략이 게임업계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면서다.

글로벌 콘텐츠 공룡 넷플릭스도 자체 영화나 드라마 스토리를 활용한 게임 콘텐츠 제작에 나서는 등 OSMU게임 경쟁에 불이 붙고 있다.
 

넷플릭스의 인기 오리지널 시리즈 중 하나인 '블랙미러'에 게임 요소를 가미한 '블랙미러-밴더스내치'[사진=유튜브캡처]

넷플릭스는 지난 11일 미국 라스베이거스터에서 개막하는 '세계 3대 게임쇼 E3'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를 게임화하는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게임쇼에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업체 넷플릭스가 참여하는것은 처음이다.

넷플릭스는 오는 7월 방영을 앞둔 드라마 '기묘한이야기3' 콘텐츠를 활용한 모바일 퍼즐RPG(역할수행게임)을 오는 2020년 선보일 계획이다. 게임 개발은 AR(증강현실)게임 전문 핀란드 넥스트 게임즈가 나선다. 현실감있는 플레이 환경으로 인기를 끌었던 '포켓몬 GO'처럼 구글 지도와 연동해 사용자 위치 기반으로 플레이가 이뤄진다. 게임은 안드로이드, iOS에 출시될 예정이다.​

넷플릭스의 게임 사업 진출은 게임시장의 판도를 뒤집을 전망이다. 올해 1분기 기준 넷플릭스의 전 세계 가입자 숫자는 전년 동기 대비 8% 늘어난 1억4890만명으로 이중 상당수를 게임 이용자로 확보하는 셈이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넷플릭스는 지난해 인기 오리지널 시리즈 중 하나인 '블랙미러-밴더스내치'에 시청자가 결말을 조정할 수 있는 게임 요소를 가미해 큰 관심을 받았다. 
 

유튜브에 공개된 영화 '존윅'을 게임화한 '존윅 헥스'의 한 장면.[사진=유튜브 캡처]

해외에서도 게임 콘테츠 실험은 많아지고 있다. 미국 인디게임 스튜디오 굿 셰퍼드 엔터테인먼트 세 번째 시리즈 개봉을 앞둔 글로벌 인기영화 '존윅'을 기반으로 게임 제작에 나선다. '존윅 헥스(John Wick Hex)'라는 이름으로 격투, 사격 등 전투에 임하는 스토리게임이다. 포트나이트로 유명한 에픽게임즈가 PC배급을 맡는다.

중국에서도 OSMU를 뜻하는 판위러(泛娱乐)가 인터넷 발전의 8대 추세에 꼽힐만큼 핵심 킬러콘텐츠 전략이 되어가고 있다. 코트라 광저우 무역관도 "중국 모바일 게임산업이 영화, 문학, 드라마와 같은 분야의 캐릭터 및 세계관이 자주 OSMU되고 있다"며 가능성을 주목했다.

국내에서는 웹툰, 웹소설 등 웹콘텐츠로만 게임화를 시도하는 한계가 있었다. 네이버 인기웹툰 '노블레스', '마음의소리' 등이 모바일게임으로 만들어져 관심을 모았지만 흥행에는 성공하지 못했다.

모바일게임 업체 컴투스는 최고 콘텐츠 IP(지적재산권)을 보유한 넷플릭스에 힘입어 OSMU게임에 첫 도전한다. 컴투스는 넷플릭스의 투자를 받아 만들어진 한국 드라마 '킹덤'을 게임으로 제작할 예정이다. 국내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로 게임을 제작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킹덤은 올 초 190여개국에 동시 서비스돼 수백만 가구가 시청하는 성과를 낸 바 있다.

킹덤 제작사 에이스토리와 IP계약을 맺은 컴투스는 스토리게임 전문 자회사 데이세븐을 통해 킹덤 게임을 개발한 후 글로벌 서비스에 나설 계획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다양한 언어를 제공하고, 캐릭터의 현지화, 열린 스토리 등 게임은 국가나 문화권에 얽매이지 않는 확정성을 가지고 있다. 유명 콘텐츠가 게임화 되는것은 게임이 상당히 미래지향적이라는 증거"라며 "넷플릭스처럼 콘텐츠 서비스를 리드하는 글로벌 업체들이 새로운 사업처로 게임을 선택한 건 시대적 흐름"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