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애국소비' 증가...휴대폰 판매 화웨이 늘고 애플 줄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6-12 11: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월 중국산 휴대폰 출하량 전체의 91% 차지

  • 외산폰은 1년 새 12% 줄어...애플이 감소세 주도

  • 애국주의 물결에 '다바이투 밀크티'도 인기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하면서 중국인들의 애국심이 더 고취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 제품 구매를 지양하고, 국산 제품을 선호하면서 지난달 휴대전화 출하량 중 중국산 브랜드가 90% 이상을 차지했다.

12일 중국 매체 펑파이신문 등 중국 언론은 중국정보통신연구원(신통원)이 전날 발표한 ‘중국 휴대전화시장 운영 분석 보고서’를 인용해 5월 중국 휴대전화시장 총 출하량 중 국산 브랜드 점유율이 91.3%에 달했다고 보도했다.

올해 5월 중국 휴대전화(스마트폰+피처폰)시장 출하량은 3829만 대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1.2% 늘었다. 전달 대비로는 4.8% 증가했다. 5월까지 누적 출하량은 1억5200만 대로 전년 동기대비 4.8% 줄었지만 침체기에 빠졌던 최근 중국 휴대전화시장 상황을 감안하면 선전한 것이다.

이 중 중국산 브랜드 제품 출하량은 3496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해 전체 출하량의 91.3%에 달했다.

반면 애플, 삼성전자 등 해외 브랜드 휴대전화 출하량은 333만 대로 1년 사이 12%나 감소했다. 감소분의 대부분은 애플 아이폰으로, 아이폰 판매는 4월에도 전년 대비 3.7% 줄었다.

중국산 휴대전화 출하량은 늘어나고, 외산폰은 줄어드는 현상은 중국 제품의 품질 향상 덕도 있지만 중국에서 불고 있는 ‘애국주의’ 물결의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근 미·중 무역갈등 격화로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자, 중국인들이 자국 브랜드의 소비를 늘리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관영언론 환구시보의 후시진 편집장은 지난달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 지난 9년간 사용한 아이폰을 '화웨이 P30 프로'로 바꾼 사실을 공개하기도 했다. 그는 "화웨이가 미국에서 탄압을 받고 있다"며 "화웨이 휴대전화를 사용함으로써 화웨이를 존중하는 마음을 표현했다”고 밝혔다.
 

다바이투 밀크티 [사진=중국 소후망 캡쳐]

애국주의 물결이 휴대전화시장뿐 아닌 식음료 시장에까지 전파되면서 60년 전통의 사탕 제조업체인 관성위안(冠生園)이 내놓은 밀크티의 인기가 급상승하는 재미있는 현상도 나타났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최근 관성위안은 대표 제품인 우유맛 사탕 ‘다바이투(大白兎)’에서 착안한 밀크티를 출시하고 상하이 쇼핑몰에 팝업 매장을 열었다. 이 매장에 손님이 몰려들면서 밀크티를 마시려면 평균 4~5시간씩 대기해야 한다. 줄을 대신 서주는 사람에게 적게는 100위안에서 많게는 500위안까지 웃돈을 얹어주는 이들까지 생겨났다. 

이들이 다바이투 밀크티에 열광하는 것은 맛 때문만은 아니다. 다바이투 밀크티를 사 먹었다는 왕샤오랑 씨는 SCMP와 가진 인터뷰에서 “미국이 중국의 경제발전을 막고 있는 이 시기에 중국 브랜드에 대한 우리의 애정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