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남이 김정은에게 살해된 이유는 CIA 정보원이었기 때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6-08 16: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 워싱턴포스트 베이징 지국장 주장

김정남 [사진=AP연합]

지난 2017년 김정은 북한국무위원장의 명령에의 해 살해된 김정남이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정보원이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를 알게 된 김 위원장이 이복형인 김정남을 살해하게 됐다는 것이다.

7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더타임스에 따르면 워싱턴포스트 베이징 지국장이자, 한반도 문제를 전문적으로 취재해 온 애나 파이필드 기자는 최근 출간한 김정은 평전 ‘마지막 계승자’에서 이 같은 주장을 펼쳤다.

파이필드는 “김정남은 CIA의 정보원이 됐고, 미국 스파이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통상 싱가포르나 말레이시아에서 그의 담당자들과 만났다”고 역설했다. 김정남이 CIA 정보원이었다는 정보를 제공한 출처는 ‘그 기밀에 대해 지식이 있는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김정남은 2017년 2월 13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맹독성 화학무기인 VX 신경작용제에 의해 살해됐다. 살해에 가담한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출신 두 여성은 인터넷에 올리기 위한 장난이라는 북한 요원의 말에 속아 김정남을 공격했다고 주장했고, 최근 모두 풀려났다.

파이필드는 저서에서 김정은의 형이라는 지위가 잠재적으로 위협이 됐고, 미국 스파이와의 만남으로 그런 위협은 더욱 부각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