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미중 무역전쟁으로 내년 세계 총생산 4500억 달러 감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해곤 기자
입력 2019-06-06 10: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글로벌 GDP 0.5%↓…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회의 앞두고 추산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으로 내년 세계 총생산이 4500억 달러 줄어들 것이라는 추산이 나왔다.

로이터·AFP통신에 따르면 현지시간으로 5일 국제통화기금(IMF)은 미중무역전쟁이 내년도 글로벌 국내총생산(GDP)을 0.5% 떨어뜨릴 것으로 추정했다.

IMF는 8일부터 일본 후쿠오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회의를 앞두고 이같이 발표했다.
 

[그래픽=연합뉴스]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는 블로그에서 "무역갈등에 대해 큰 우려를 갖고 있다"면서 "우리의 시급한 우선순위는 현재의 무역 긴장을 해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보호무역 조치들은 경제성장과 일자리뿐만 아니라 (제품가격 인상으로) 저소득 가구들에 충격을 가하게 된다"면서 "최근에 부과된 무역장벽을 제거하고 어떤 형태이든 추가적인 장벽을 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국과 미국의 무역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진 가운데 미국은 지난달 10일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인상했다. 앞서 중국은 지난 1일부터 6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최고 25% 보복관세를 부과하는 등 양국 갈등은 깊어지고 있다.

케네스 강 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부국장은 중국 베이징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만약 무역이 위협을 받고 타격을 입으면,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