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외교부, 발개위 '희토류 보복카드' 발언 지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5-29 18: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루캉 외교부 대변인 "도리에 어긋나지 않아"

  • 中, ‘희토류 보복 암시, 美수출 제한 가능’ 공식화

"전혀 도리에 어긋나지 않는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29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관계자의 발언과 관련한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고 중국 관영 환구시보가 이날 보도했다. 발개위 관계자의 발언은 중국이 미국의 공세에 맞서 희토류를 보복 카드로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루 대변인은 "발개위는 중국 정부의 한 부분으로 그의 발언 역시 당연히 권위가 있는 것"이라며 "이 관계자의 발언 중 어떤 발언이 중국의 일관된 정책과 부합하지 않은 곳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루 대변인은 "이 관계자의 발언 중에서 도리에 어긋나는 부분을 찾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인민일보 해외판 캡쳐]

앞서 발개위 관계자는 인민일보와 가진 인터뷰를 통해 “중국 인민들은 중국에서 수출한 희토류로 만든 상품이 오히려 중국 발전을 억제하는 데 사용된다면 불쾌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의 희토류 카드를 무역전쟁에 사용할 수 있음을 암시한 것이다. 

희토류는 자성과 광학적 특성을 가진 광물에서 찾을 수 있는 17개 희귀 원소를 일컫는다. 형광등에서 LED(발광다이오드), 스마트폰, 전기·하이브리드 자동차, 풍력터빈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쓰인다. 중국은 전 세계 희토류 공급량의 90%에 달한다. 

특히 미국은 중국 희토류에 대한 의조존도가 높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이 생산한 희토류는 약 12만t으로 전체의 71%를 차지했다. 미국과 호주가 중국의 3분의 1에 못 미치는 수준으로 뒤를 이었다. 미국은 최근 수입량의 5분의 4를 중국에 의지한 채 수입량을 대거 늘려 왔다. 지난해에만 17%가량 늘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