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민은행 총재 "대출 기준금리 공식 발표 안할 수도" 시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19-05-29 10: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강 "현행 대출금리 자유화...심화된 개혁 모색 해야"

  • 일각선 대출 기준금리 폐지 가능성도 내놓아

"중국 금융시장을 개혁해야 한다. 가장 먼저 당국은 금리 자유화를 위해 공식적인 대출 기준금리를 더는 발표하지 않을 수도 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이강(易綱) 총재는 지난 18일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 국채지수전문가지도위원회 15차 회의에서 금융시장 개혁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고 중국 경제일간지 매일경제신문(每日經濟新聞)이 28일 보도했다.

이 총재는 "현행 예금·대출 기준금리는 일반 시민들의 이익을 보호하는 동시에 은행의 경쟁력도 유지할 수 있는 적정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자금난에 처한 중소기업들을 도울 수 있어야 할 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에게도 도움을 주기 위해 금융시장을 한층 더 심도있게 개혁해야 한다"면서 대출 기준금리를 더 이상 발표하지 않는 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현행 금융 시스템 안에서 예금 기준금리의 역할은 계속될 것이라고도 했다. 금융시장의 개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인민은행의 예금 기준금리는 계속해서 중요한 역할을 발휘할 것이라고 주장이다.

이 총재의  발언은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제기됐다. 인민은행이 중국 경제 안정을 위해 공격적으로 통화완화 정책을 하기보다는 시장친화적인 개혁을 하겠다는 의지로 보여진다. 

일각에선 인민은행이 최종적으로 대출 기준금리를 폐지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리차오 화타이증권 수석 애널리스트는 한발 더 나아가 인민은행이 대출 기준금리를 폐지하는 대신 대출우대금리(Loan Prime Rate·LPR) 제도로 이를 대체할 수 있다고 전망햇다. 인민은행이 정한 기준금리에 따라 대출금리가 결정되는 것과 달리 LPR은 상업은행들이 우수 고객에 적용하는 우대 금리로, 전국의 은행들이 직접 금리를 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은행이 대출을 해줄 때 고객 신용도에 따라 LPR을 기준으로 일정폭을 높이거나 낮춰서 금리를 적용하는 것으로, 지난 2013년 처음 도입됐다. 이는 당시 중국 금리 자유화 방면에서 진전을 보인 것으로 해석됐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이강(易綱) 은행장.[사진=신화통신]

이날 이강 총재는 위안화 환율 안정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위안화가 합리적이고 균형을 이루는 수준에서 기본적으로 안정을 유지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이밖에 그는 "중국 채권시장의 대외개방을 확대하고 기존의 규칙과 협정을 제정해 국제시장에 융합할 수 있는 금융시장으로 만들겠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 총재뿐만 아니라 중국 재정·금융 당국자들이 잇달아 나서서 환율 방어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류궈창(劉國强) 인민은행 부행장 역시 지난 24일 금융시보(金融時報)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에는 위안화 환율 변동에 대처할 수 있는 풍부한 정책 수단을 갖고 있다며 위안화의 기본적인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판궁성(潘功勝) 인민은행 부행장도 "중국에는 위안화 환율을 합리적인 수준으로 안정시킬 수 있는 조건과 자신감, 능력이 있다"고 전한 바 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17년 취임하고부터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수 있다고 경고해왔다. 이에 재무부가 반기 환율 보고서를 통해 중국을 '심층분석대상국(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하지만 미국 재무부는 28일(현지시간) 발표한 상반기 환율보고서에서 우리나라와 중국 등 9개국을 '관찰대상국'으로 지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