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 北유엔대사 기자회견… "美, 압류 北화물선 즉각 송환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9-05-22 08: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사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이 압류한 북한 화물선 와이즈 어니스트(Wise Honest)호의 즉각 송환을 촉구했다.

김 대사는 이날 "미국은 와이즈 어니스트호를 지체없이 돌려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와이즈 어니스트호를 "국가 소유이자 공화국의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의 압류에 대해 "불법적인 몰수"라고 규정했다.

김 대사는 또 "지난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보냈으며, (선박 압류에 대해) 즉각적인 조치를 요구했다"고 발언, 유엔 차원의 대응도 요청했다. 그는 해당 서한을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에 회람시켜달라는 요청도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은 많은 행정명령과 법안을 통해 북한에 일방적인 제재를 가했다"며 "미국의 국제법 등을 통한 일방적 제재는 불법적이고 부당하다. 어떤 사례에 비춰도 국제법상 정당화될 수 없다"고 미국 주도의 대북 제재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이에 미국 국무부는 이날 김 대사의 기자회견과 관련, 유엔 차원의 대북제재 유지 원칙을 재확인하며 유엔 회원국들의 제재 이행을 강조했다.

국무부는 동시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비핵화 약속을 실행할 것으로 믿는다며 북한과의 외교 협상 가능성을 여전히 열어뒀다.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유엔본부에서 미국의 북한 화물선 '와이즈 어니스트'(Wise Honest)호 압류 조치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욕 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