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가계·개인사업자 대출 연체율, 소폭 상승했으나 안정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9-05-15 12: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융위·금감원, 가계·개인사업자 대출 건전성 점검 회의

금융당국은 최근 가계·개인사업자 대출 연체율이 전년 말에 비해 소폭 상승했지만 전체적인 수준은 안정적이라고 밝혔다. 가계부채의 건전성을 관리하기 위해 대출과 업권간 연계성을 분석하는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1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가계·개인사업자 대출 건전성 점검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금융위, 금감원, 금융연구원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손 사무처장은 모두 발언에서 “실제 경기가 위축된 지역의 서민·자영업자 종사자들을 중심으로 대출 상환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고, 저신용 차주들이 주로 이용하는 대출의 연체율이 올해 들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먼저 가계대출의 1분기 말 연체율은 0.84%로 지난해 말(0.75%)에 비해 소폭 상승했다. 손 사무처장은 “지난 연말 부실채권 정리에 따른 기저효과와 분기 중 신규 연체 발생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면서도 “전체적인 수준은 예년에 비해 안정적인 편”이라고 평가했다.

가계대출 연체율은 저축은행이 4.56%로 가장 높았고, 이어 여신전문금융회사 3.15%, 상호금융 1.57%, 보험 0.61%, 은행 0.29% 순이었다. 여전사에서는 오토론과 카드 대출의 연체율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개인사업자 대출 역시 1분기 말 0.75%로 지난해 말(0.63%)에 비해 소폭 상승했다. 손 사무처장은 “현재 연체율 수준은 예년 평균인 0.74%와 유사하고,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고 했다.

그는 연체율 상승 요인에 대해 “금융회사들이 지난 수년간 개인사업자 대출을 가파른 속도로 늘리는 과정에서 상환능력 심사가 느슨하게 이뤄졌고, 시차를 두고 부실이 현재화되기 시작했을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지방 소재 은행·저축은행·상호금융조합 등에서 취급한 개인사업자대출을 중심으로 연체가 늘어난 것도 영향을 미쳤다”며 “개인사업자 대출 건전성은 경기 여건에 민감한 만큼 지역 경기가 어려운 곳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지방은행과 제2금융권의 손실 흡수 능력이 양호한 만큼 금융시스템 전반의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가계·개인사업자 대출 시 상환 능력에 기반한 여신 심사 관행이 확고히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개인사업자 대출의 경우 지역 경제 여건 개선, 자영업자의 경영 어려움 해소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위와 금감원은 금융연구원 가계부채연구센터를 중심으로 가계대출과 개인사업자 대출을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작업을 실시한다.

손 사무처장은 “부실화된 대출의 이력을 추적해 대출의 어떤 특성이 부실화를 야기했는지 점검하고자 한다”며 “보다 효과적으로 대출 건전성을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사진=금융감독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