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장 美정보요원·허장환 보안부대 출신 증언 "5.18 북 침투설은 날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9-05-13 18: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군 침투설은 허위 날조일 뿐…美 감시망 피하기 불가능"

  • "보안사, 사복군인 투입해 유언비어 유포·시민 극렬 행위 유도"

1980년 5·18 민주화운동을 두고 북한군 침투설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됐으나, 당시 광주에 머물렀던 군 작전 당사자들 입에서 치밀하게 계획된 사건이라는 증언이 나왔다. 당시 전두환 보안사령관이 시민들의 향한 사살 명령이 내려진 정황을 비롯해 시내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유언비어 교란 작전'도 병행됐음을 시사하는 정황도 설명됐다.

주한미군 정보요원 출신의 김용장씨와 505보안부대 수사관 출신인 허장환씨는 13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당시의 정황을 그대로 증언했다.

김씨는 우선 북한군의 광주 침투설에 관해서 일축했다. 김씨의 증언에 따르면, 당시 한반도를 감시하는 미국의 군사첩보위성은 2대였으며, 성능이 워낙 좋아 미국에서 알려주는 지형과 실제 답사한 지역의 지형이 일치할 정도였다. 즉, 북한의 군대가 미국의 위성을 피해서 절대로 들어올 수 없다는 주장이다.

김씨는 "남한 특수군인 사복군인들이 실제 존재했다"며 "이들은 5월 20일 광주비행장으로 와서 K57비행기 격납고에서 2~3일을 주둔했다"고 말했다.

이어 "나이는 20~30대 젊은이들이었고 짧은 머리에 일부는 가발을 썼다. 얼굴이 까맣고 넝마를 걸친 사람도 있었다"고 비교적 상세히 묘사했다.

김씨는 이들이 광주시민들 사이에 침투해서 무기고를 탈취하거나 유언비어를 유포하는 등 군인들의 진압 명분을 주기 위한 활동을 뒤에서 벌인 것으로 추측했다.

또한 광주에서 사태가 벌어진 이후인 5월 21일 전 사령관이 직접 헬기를 타고 광주에 도착, 정호용 특전사령관, 이재우 505보안대장 등 74명의 군간부가 회의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도청 앞에서 발포가 있었던 점을 유추한다면 당시 사살명령을 내렸을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 사령관이 광주로 온 기록은 비행계획서(플라잉플랜)을 보면 다 기록돼 있을 것"이라며 특조위가 향후 이 부분을 살펴볼 것을 조언했다.

이어 허씨의 증언이 시작됐다. 허씨는 "광주에서 비극이 일어난 이후 39년간 미궁에 빠진 이유로 당시 군부 주도의 치밀한 희석작업"이라고 지적했다.

허씨는 "보안사가 광주를 평정하고 제일 급박하게 해야되는 게 범행을 숨기기 위한 기구를 만드는 것"이라며 "5·18 대책분석반을 통해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변조의 필요성이 느껴지자 각계 전문가를 차출해 5·11연구회를 신설해서 사건을 미궁에 빠뜨렸다"고 말했다.

허씨는 광주에서 벌어진 사건들을 주도하고 지휘한 핵심적 인물은 약 10명이라고 지목했다. 아무리 청문회를 하고 조사를 해도 핵심적 인물에 도달할 수 없는 상황에서 진실이 나오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허씨는 자신도 그 10명 중 1명에 속한다고 소개했다.

사살명령에 관해서는 김씨와 의견을 같이 했다. 허씨의 설명에 따르면, 발포는 명령없이 행할 수 있는 방어적 행동으로 상당수의 시민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사살명령이 내려졌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그는 "그 사격을 제가 직접 목도했는데 '앉아쏴 자세'에서의 사격은 절대 자위적인 것이 아니었다"며 "전두환이 사살 명령을 내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희생자 시신 소각에 대해선 "당시 공수부대는 시신 가매장 위치를 좌표로 표시해 보안사에 면밀히 보고했고, 이를 재발굴해 간첩이 있는지 가려내려 전부 지문을 채취했다"며 "이후 시신을 다시 묻을 수 없으니 통합병원에서 소각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서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망언을 한 자유한국당 의원의 징계안 처리에 관해서 논의했지만 별다른 결론을 내지 못했다. 현재 자문위 위원장 자리를 두고도 상황이 정리되지 않았다. 윤리특위 여야 간사들은 자문위의 재구성 혹은 의견이 없는 것을 두고 의견이 엇갈렸다.

윤리특위 위원장인 박명재 한국당 의원은 회의를 마치고 “자문위에 새로운 인물을 위촉하자는 게 다수 의견인 만큼 간사들이 각 당 지도부를 설득해보고 15일에 다시 논의키로 했다”며 “민주당은 5·18 사안에 한해서만 자문위 의견 없이 하자고 하지만, 이는 5·18뿐 아니라 다른 사안들의 처리와도 관계된 근본적인 문제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용장 전 미 정보부대 군사정보관(오른쪽)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은 계획된 시나리오였다' 특별기자회견에서 당시 상황에 대해 증언하고 있다. 왼쪽은 허장환 전 보안사 특명부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