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을 농촌으로…괴산·서천·고흥·상주 '농촌보금자리'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해곤 기자
입력 2019-04-29 11: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0년까지 80억원 투입…공공임대주택·육아시설 등 구축

청년들의 귀농귀촌을 지원하기 위한 '청년 농촌보금자리' 사업이 시작된다. 사업에 선정된 지역에는 주거를 위한 공공임대주택과 육아시설, 도서관, 공부방 등 생활 여건 등이 갖춰질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청년층의 귀농귀촌을 촉진하고, 안정적인 농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청년 농촌보금자리조성사업'의 신규 지구로 충북 괴산군, 충남 서천군, 전남 고훙군, 경북 상주시를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청년 농촌보금자리조성 사업은 청년들의 귀농귀촌을 위해 공공임대주택단지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321억원으로 2020년까지 지구당 80억2500만원이 투입된다.
 

[사진=연합뉴스]



먼저 공공주택의 경우 지구마다 약 30호가 만들어진다. 청년들이 입주하는 주택의 임대기간은 최소 5년 이상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임대료는 단지 관리․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수준으로 제한해 부담을 줄일 계획"이라며 "청년층의 수요, 주변 경관 등을 고려해 농촌형 단독주택 형태로 조성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양육부담을 줄이기 위한 공동육아시설도 들어선다. 각 단지별로 입주민과 주변 마을 주민들이 함께 모여 영유아 놀이·학습, 육아 품앗이, 부모 교육·정보교류 및 친목 도모 활동 등이 가능한 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했다.

여기에 문화·여가 활동이 가능하도록 소규모 문화·체육시설, 작은 도서관, 공부방 등 농촌지역에 필요한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시설도 확충한다. 청년들이 재능나눔활동 등을 통해 기존 주민들과 함께 활동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김종훈 농식품부 차관보는 "이 사업은 고령화·과소화 등으로 소멸 위기에 놓인 농촌을 유지시키기 위해 계획됐다"며 "이 사업을 통해 귀농귀촌 청년이 농업·농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생활여건을 조성하고 출산률을 향상시켜 농촌지역 인구감소세를 완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기대했다.

앞서 농식품부는 사업 대상지 발굴을 위해 지난 1~3월 공모를 실시, 12개 시군이 응모 했고, 서면·현장·종합 심사를 거쳐 이들 4개 시·군을 최종 선발했다.

심사과정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의 서면심사, 현장심사, 종합심사 등을 통해 대상지 입지여건 및 주위환경, 부지확보 여부, 주택 공급계획의 적정성, 임대수요 분석의 타당성, 사업추진 역량, 기존 자원 활용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사업이 지연되지 않고 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스마트팜 혁신밸리·농공단지를 비롯한 일자리 연계성, 입주민 정착 프로그램 지원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