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 "글로벌 성장세 회복 확신, 시기상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난디(피지)=안선영 기자
입력 2019-04-30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이 "일부 지표의 개선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경기가 저점을 통과했다고 단정하기 이르다"고 진단했다.

정 원장은 29일 피지 난디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주요국 경제지표가 예상을 웃돌면서 경기 우려가 완화되고 있다"면서도 "수요 확대의 한계, 불확실성 상존 등으로 조기에 회복세를 기대하기는 곤란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국은 1분기 성장률(6.4%)이 예상을 상회하고 산업생산, 소매판매에 이어 신용 증가세도 전월 대비 개선되며 지표상으로 회복 양상을 보이고 있다. 미국 역시 소매판매가 3월 중 크게 증가해 작년 말 이후 부진에서 벗어나 1분기 성장률 전망이 상향 조정됐다.

지난해 하반기 이후 하락세를 거듭하던 주요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최근 하락세를 멈추고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 상승 전환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정 원장은 "미·중 무역협상 타결 전망,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에 따른 금융여건 개선 등으로 하반기에 글로벌 경기 회복세 전망도 일부 제기되고 있다"며 "하지만 유럽 경기부진 지속, 중국 부양책이 성장 가속보다는 유지에 초점을 두고 있는 점 등에 비추어 글로벌 성장세 회복을 확신하기는 이른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히 가장 경기가 부진한 유럽에서 산업생산, PMI 등이 진정되는 모습이지만 중국발 수요가 되살아나고 수혜로 연결되기까지 적어도 6개월이 걸린다는 점에서 당분간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봤다. 여기에 향후 미·EU 및 미·일 무역협상, 영국의 브렉시트 등 불확실성과 주요국들의 정책 대응 노력에 따라 경기전망이 수시로 바뀔 수 있다.

정 원장은 "중국이 부양책에 나서고는 있지만, 지난 19일 있었던 정치국회의에서 성장보다 개혁을 강조하는 등 성장 촉진보다는 유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며 "최근 중국 지표가 개선되었는데, 이는 재정지출의 연간 목표인 6.5%를 1분기 중에 조기집행한 데 주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사진=제52차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기자단]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