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A귀순' 오청성 "당일 아침에도 탈출 생각 안 해"…美NBC 인터뷰서 얼굴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9-04-16 08: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2017년 11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귀순한 북한군 병사 오청성 씨가 당일 아침까지 귀순을 계획한 것은 아니었다고 전했다. 

오 씨는 15일(현지시간) 미국 NBC방송과의 인터뷰를 통해 "(귀순) 영상을 볼 때마다 내가 살아있다는 게 기적이라는 걸 깨닫는다"면서 귀순 과정을 전했다.

그는 귀순을 계획한 것이 아니라면서 "군사분계선(MDL)을 넘은 것이 오후 3시 15분이었고 그날 아침만 해도 남쪽으로 갈 생각을 하지 않았다"며 "상황이 긴박했고 (남쪽으로) 운전을 하면서 제정신이 아니었다. 아주 빠른 속도로 운전을 했다. 아주 겁이 났다"고 말했다.

아울러 "나조차도 이런 일이 일어났다는 것을 믿을 수가 없다. 영상 속의 사람이 나라는 걸 믿을 수가 없다"며  자신이 귀순할 때 다섯 차례의 총격을 가한 전(前) 동료를 탓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내가 그 상황이었다면 나도 총을 쐈을 것이고 이건 우정의 문제가 아니다. 그들을 이해한다"면서도 "만약 내가 잡혔다면 정치범 수용소로 보내지거나 총살당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NBC방송은 오 씨와의 인터뷰가 미국 언론과 한 첫 인터뷰라고 전했다. NBC방송은 인터뷰 중인 것으로 보이는 오 씨의 얼굴 사진도 공개했다.

 

유엔군 사령부는 22일 최근 판문점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귀순한 북한 병사의 당시 총격 상황을 담은 CCTV를 공개했다. 2017.11.22 [사진=YTN방송화면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