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위원장, 조직개편…'포스트 하노이' 체제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4-11 09: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4차 전원회의서 국가지도기관 구성안-조직개편

  • 박봉주 내각 총리 교체설...경제, 과학, 외교 담당에 '무게'

  • 김 위원장 "이번 회의, 자력갱생에 중요한 이정표를 마련한 역사적 계기" 평가

김정은, 노동당 제7기 제4차 전원회의 주재 [사진=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포스트 하노이’ 체제를 위한 권력기관 및 내각 개편에 착수했다. 

조선중앙통신과 조선중앙방송은 11일 김 위원장이 전날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4차 전원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히면서, 이 회의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내각 등을 비롯한 국가지도기관 구성안과 조직문제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이 매체들은 당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정치국 위원·후보위원을 소환, 보선했다며 박봉주 내각 총리를 당 부위원장으로 선거했다고 전했다. 내각 총리가 부위원장을 겸직하는 사례는 없기 때문에 박 총리가 내각 총리에서 교체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결과는 이날 열리는 최고인민회의에서 최종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자력갱생을 바탕으로 한 '우리식 사회주의 재건'에 총력을 다하라고 주문했다. 또 '과학교육과 인재육성을 위해 모든 것을 다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조직개편 역시 김 위원장의 이런 취지를 엿볼 수 있다.

김재룡 자강도 당 위원장, 리만건 당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 최휘·박태덕 당 부위원장, 김수길 군 총정치국장, 태형철 김일성종합대 총장 겸 고등교육상, 정경택 국가보위상이 정치국 위원에 보선됐다.

북한의 대미외교 핵심인 최선희 외무성 부상과 평창 동계올림픽 때 방남공연을한 삼지연관현악단장인 현송월 당 부부장은 당 중앙위원에 진입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의 수족 노릇을 하는 조용원 조직지도부 부부장이 제1부부장, 정치국 후보위원으로 승진했고 대외경제 실세인 리룡남 내각 부총리도 정치국 후보위원에 들어갔다.

하노이에서 열린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수행했던 박정남 강원도 당위원회 위원장과, 리히용 함경북도 당위원회 위원장도 정치국 후보위원에 올랐다.

북한 매체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우리의 사회주의 건설이 중요한 전환적 단계에 들어선 시기"라면서 "이번 전원회의는 자력갱생을 조선혁명의 영원한 생명선으로 내세우고, 사회주의 강국 건설위업을 전진시켜 나가는데 중요한 이정표를 마련한 역사적 계기"라고 평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