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3월 고용지표 회복, 연준 금리동결 뒷받침..트럼프 금리인하 요구는 계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4-07 13: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월 고용지표, 연준 금리동결 결정 뒷받침

  • 트럼프, 지표 개선에도 금리인하·양적완화 요구

미국의 3월 고용지표가 호조를 보이면서 2월 부진이 일시적 현상이었음을 증명했다. 미국 경기 침체가 임박했다는 우려를 달래주는 결과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동결 기조를 정당화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연준을 향해 금리인하 압박을 이어갔다. 

미국 노동부가 5일(현지시간) 발표한 고용지표에서 3월 민간부문 신규고용은 19만6000건을 기록, 전문가 예상치인 17만5000건을 웃돌았다. 신규고용이 3만3000건에 그친 2월에 비해 큰 폭 개선된 것으로 탄탄한 고용시장 상황을 재확인했다는 평가다.

실업률은 3.8%로 완전고용 수준을 유지했다. 3월 평균 시급 상승률은 전년비 3.2%를 기록, 2월의 3.4%에 비해 소폭 둔화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번 고용지표 덕에 연준이 ‘안도의 한숨’을 쉬게 됐다고 전했다. 지표가 미국 경제의 급속한 둔화나 급속한 가속 중 어느 쪽에도 무게를 싣지 않음으로써, 연준이 당분간 금리동결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는 이유에서다. 

엘렌 젠트너 모건스탠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지표는 연준이 인내심을 갖는 것이 잘못됐다고 말하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연준의 금리동결 기조가 현재 경제 상황에 대한 올바른 대응일 것이라는 얘기다. 

연준 정책위원들은 지난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대내외 경제 역풍을 이유로 연내 금리인상이 어렵다고 진단했다. 이후 채권시장이 랠리를 펼치면서 경기 침체의 전조로 통하는 미국 국채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이 나타났고, 침체를 막기 위해 연준에 선제적 금리인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하지만 연준은 당장 금리를 내려야 한다는 주장을 물리치면서, 금리인하를 정당화할 정도로 경제 활동이 둔화되고 있다는 추가 근거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미국 경제가 금리인하를 필요로 할 정도로 나쁘지 않다는 진단이었다. 3월 고용지표는 연준의 이런 입장을 뒷받침한다는 게 WSJ의 분석이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는 연준을 향해 통화부양책을 내놓으라는 압박을 계속할 태세다. 트럼프 대통령은 5일 백악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새로 발표된 일자리 수치는 경제가 잘 돌아갔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연준은 정말로 경제를 둔화시켰다"며 금리인하를 재차 요구했다. 그는 또 연준이 "양적긴축을 없애고 대신 양적완화를 복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트럼프 대통령은 '금리인하파'로 꼽히는 스티븐 무어 헤리티지재단 연구원과 허먼 케인 전 캔자스시티 연은 이사를 연달아 연준 이사로 낙점했다. 둘 다 트럼프 대통령을 정치적으로 지지하고 연준의 긴축정책을 비난해왔다는 점에서 이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거수기로서 연준의 독립성을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진 상황이다.

마이클 가펜 바클레이즈 이코노미스트는 CNBC를 통해 "연준 이사는 경제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명되지만, 케인이나 무어의 경우 정치적 기여도를 더 많이 따진 것 같아 보인다"면서 "연준이 정치화되는 시작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다만 그는 "단기적으로 연준의 정책방향에 변화가 생길 것으로 확신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미국 노스다코다주 파고 도심의 한 중식당 유리창에 '직원 구함'이라고 적힌 종이가 붙어 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