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항쟁과 희생이 어린 3.1운동 만세길 31km 전 구간 연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화성)김문기 기자
입력 2019-04-03 14: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일 화수초교에서 개통식 열고, 시민 등 450여명 만세길 걷기체험 진행

 

3.1운동 만세길 안내센터 [사진=화성시 제공]


화성시(시장 서철모)는 관내 3.1운동 만세길 31km 전 구간을 정비하고, 오는 6일 화수초등학교 운동장에서 개통식을 개최한다.

지난 2014년부터 시작된 만세길 조성사업은 철저한 역사적 고증을 거쳐 독립운동가 차희식 차병혁 백낙열 김연방 최진성 선생의 유적지와 △햇불 시위터 △쌍봉산 △한각리 광장터 △옛 장안·우정면 사무소터 △화수리 주재소터 등 총 15개의 항쟁지를 하나의 길로 연결했다.

시는 각 항쟁지마다 이정표와 안내문을 세우고 화성 3.1운동의 의미를 새롭게 조명해 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만세길 스탬프북도 제작·배포해 시민들이 족적을 대신해 자신의 탐방 기록을 간직할 수 있도록 했다.
 

화성 3.1운동 만세길 구간(상세모습).[사진=화성시 제공]


이날 청소년 만세꾼 100명과 일반 참가자, 국가 보훈처 주관 ‘독립의 횃불’주자 100여 명 등 총 450여 명이 참석해, 만세길 개통 테이프 커팅식과 풍선 세리머니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개통식 이후에는 옛 우정보건지소 건물을 리모델링해 조성된 ‘방문자센터’에서 출발, 이틀간 구간별로 나눠 총 31km를 걷는 만세길 걷기체험이 진행된다.

걷기체험 1일차는 △차희식 선생 집터 △차병혁 선생 생가 △수촌교회 △옛 장안면사무소터 △쌍봉산근린공원 코스로 구성됐으며, 2일차에는 쌍봉산근린공원에서 집결해 △김연방 선생 묘소 △옛 우정면사무소터 △최진성 선생 집터 △방문자센터로 돌아오게 된다.
 

만세길 안내도[사진=화성시 제공]


화성 만세시위는 마을과 마을이 연합해 약 2500명이 참가한 대규모 항쟁이었다. 이들은 언제 어디선가 날아올지도 모르는 일본군의 총칼에 굴하지 않고 장안면 사무소, 우정면 사무소, 화수리 경찰관 주재소를 차례로 공격했으며, 순사 가와바타를 처단했다.

이렇듯 화수리 항쟁은 3.1독립운동 역사상 그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던 조직적이고 공세적 투쟁으로 일제에 두려움을 안겼다. 결국 일제는 더 이상의 독립운동이 확산되는 것을 막고자 1919년 4월 15일 군대를 동원해 독립운동의 근거지인 제암리 마을 주민 23명을 교회에 가두고 총살했으며, 주모자로 독립운동가 김흥렬과 그 일가족 6명을 처참히 학살했다.

100년이 흐른 지금, 화성시는 선조들의 고귀한 투쟁과 희생이 어린 만세길을 미래세대를 위한 역사교육의 현장으로 되살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