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北 동창리 발사장 대부분 복구…박영선 사찰, 자료 없어"(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03-29 16: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러시아 정상회담 가능성 면밀히 주시 중"

국가정보원이 29일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시설과 관련, "제2차 북미정상회담 전인 2월부터 외형 복구에 착수해 공사를 대부분 완료했으며 현재 보수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렇게 보고했다고 정보위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 간사인 김민기·이은재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김민기 의원은 "중요한 것은 '하노이 북미회담 이후에 복원이 시작됐느냐, 회담 이전에 복원이 시작됐느냐' 였는데, 국정원장의 답변은 하노이 회담 이전부터 복원이 시작돼 있었다는 것"이라고 했다.

서훈 국정원장은 이에 대한 의미를 묻는 여야 의원의 질의에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답변했다. 바른미래당 소속 이혜훈 정보위원장은 이와 관련, "지난 2월 28일 북미회담이 결렬되자마자 복구 움직임을 보였다고 하는 해석과는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나중에 실질적으로 동창리 발사장을 폐기할 때 아무 것도 없는 것을 폐기하는 것 보다는 있는 것을 폐기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사진 효과가 첫 번째 가능성이고, 두 번째는 회담 결렬 후 핵활동 재개를 위한 복구가 두 번째 가능성이다"라며 "어느 것인지는 오늘도 판단을 안 해줬다"고 했다.

국정원은 또 "영변의 5메가와트 원자로는 지난 해 말부터 가동이 중단된 상태고 재처리 시설 가동 징후도 없으나 우라늄 농축시설은 정상 가동 중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전날 KBS가 보도한 핵심 시설 40곳을 비롯한 104곳의 북핵 리스트에 대해선 "어디서 나온 건지 모른다. 정부가 파악하고 있는 것과 차이가 있다"고 답변했다.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5일 오후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정원은 "북미회담 이후 북한이 대외적으로 대미 상황 관리를 위해 메시지 수위 조절하면서 내부적으로 협상 과정과 대담 결과 평가하며 대응 방향 모색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어 "자신들 입장에 대한 지지 확보를 위해 러시아 접근 강화하고 있으며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 일행이 최근 러시아를 방문한 것을 감안해 러시아 정상회담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국정원은 북한 국내의 정치적 상황과 관련, "김정은이 3월 10일 개최된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에서 대의원을 수임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4월 11일에 열릴 14기 최고인민회의 1차 회의에서 헌법 개정 등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국정원이) 자세하게 얘기하진 않았다. 헌법 개정 등 여러 가지 변화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면밀히 주시한다고 했는데, 저같은 경우는 그렇게(정상국가로의 수순) 이해했다"며 "권력구조하고 여러 가지 등을 바꾸려는 의도 때문에 이번에 대의원에 선출되지 않는 과정을 밟았다는 뜻으로 저는 이해했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또 "3월 25일, 26일 간 5차 중대장·중대정치지도원 대회를 개최했는데 이는 2013년에 이어 김정은 집권 이후 두 번째 열린 것으로 군심 확보와 사상 무장 확보가 목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작년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진행 중인 북한군 동계 훈련은 대규모 장비를 동원한 무력 시위성의 군사훈련 실시를 안 했다"며 "과거와 비교해 전체 훈련은 양이 감소했고 한미연합훈련 중인 3월 4일부터 12일 중 특별한 경계 태세로 전환 안 한것도 차이점"이라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아울러 "올해 들어 북한 식량사정이 악화된 징후는 있으나 아직 대량 아사자 발생은 없고 시장에서 곡물 가격도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국정원은 지난 22일 스패인 주재 북한 대사관에 괴한들이 습격한 사건과 관련, "현재 스페인 당국이 수사 진행 중이라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기 어려운 점을 양해해 달라"고 했다. 이어 우리 국민 일부가 포함된 점에 대해선 "스페인 당국과 필요한 협의를 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국정원은 반북단체 '자유조선'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한 것이나, FBI에게 암호컴퓨터를 넘겼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이 위원장은 "(국정원이) 딱 떨어지는 답은 하지 않았다"며 "스페인 당국이 발표한 사안만 얘기할 수 있다는 취지로 답변했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과거 MB정부 국정원이 자신을 사찰했다고 주장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주장에 대해선 "오래된 시점이고 자료도 있지 않고 담당했던 사람도 없고 파악이 안 된다"고 밝혔다. 여야는 전체회의에 이 부분을 놓고 상당한 공방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훈 국가정보원장(가운데)이 5일 오후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