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총] 한진칼, '조양호 측근' 석태수 대표 사내이사 연임 성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19-03-29 11: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석 대표 연임안 찬성 65.46%, 반대 34.54%…과반이상 찬성 가결

  •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 반대에도 국민연금 통해 재선임

석태수 한진칼 석태수 한진칼 대표이사(사장) [사진 = 한진그룹 제공 ]
 

석태수 한진칼 대표이사(사장)가 사내이사 연임에 성공했다. 한진칼의 2대 주주인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가 연임 반대 의사를 밝혔지만, 국민연금이 연임에 힘을 실어주며 석 대표가 자리를 지킬 수 있게 됐다. 

한진칼은 29일 오전 9시 서울 소공동 한진빌딩 26층 강당에서 6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석 대표의 사내이사 재선임 표결을 진행했다.

석 대표의 선임 안건은 참석 주주 중 찬성 65.46%, 반대 34.54%로 과반 찬성해 원안대로 가결됐다. 이사 선임·해임 안건은 일반결의사항으로 정하고 있어 출석 주주 과반의 찬성을 얻으면 통과된다.

이번 주총에서는 ▲제1호 의안 2018년 재무제표 승인 ▲이사 자격 강화 등 정관 일부 변경 ▲제3호 주인기, 신성환, 주순식 사외이사 선임 ▲제4호 의안 석태수 사내이사 선임 ▲제5호 의안 감사위원 선임 ▲제7호 의안 이사 보수 한도 승인 ▲제8호 의안 감사 보수 한도 승인 등 안건이 상정됐다.   

석 대표는 표결을 앞두고 "그동안 여러가지 노력을 했지만 미흡한 점도, 나름의 성과도 있었다"며 "이번에 재선 시켜주시면 앞으로 더 투명한 책임경영을 통해 회사가 더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 앞으로 더 주주친화적인 노력을 하고, 회사가 중장기적으로 더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진칼 지분 가운데 조 회장 등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지분은 28.93%, KCGI는 10.71%, 국민연금이 7.34%다. 

일명 강성부 펀드로 불리는 KCGI는 석 대표가 과거 한진해운 파산 등 그룹 경영위기에 막중한 책임이 있다고 지적하며 연임을 반대했다.

신민석 KCGI 부대표는 "한진해운이 글로벌 경기가 어려워 파산을 했는데, 그 이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석 대표가 2016년 한진칼 사내 이사로 있을 때 한진해운을 지원하기 위해 상표권을 인수한 것"이라며 "KCGI는 석 대표의 연임을 반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ISS등 의결권 자문사들과 3대 주주인 국민연금은 석 대표의 연임안에 찬성 의사를 밝혀왔다. 국민연금 수탁자전문위원회는 지난 27일 회의를 열고 "석 대표가 대표이사로서 단기차입금 증가를 결정한 게 정상적인 경영 활동의 일환인지 최근 제기됐던 주주제안의 감사 선임을 회피하기 위한 목적인지 명백하지 않다"며 "주주권익 침해 이력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KCGI는 석 대표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 이외에도 지난해 말 한진칼의 1600억원 규모 단기차입금 증액을 문제삼았다. 

신 부대표는 주총장에서 제1호 의안 부의안건과 관련해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지난해 연말 1600억 원 정도 단기차입금이 늘었는데 예금도 1600억 원 정도 늘었다"며 "4%대 이자로 자금을 빌려 1%대 예금에 왜 넣어야 하느냐"고 지적했다. 

이성환 한진칼 전무는 "작년 하반기부터 미국 금리가 올라가고 금융시장이 경색되는 등 차입환경이 급격히 악화할 것으로 예상됐다"며 "한진칼 역시 지난해 12월 말 700억 원, 올해 2·3월 1150억 원 단기차입금 만기가 돌아오고 있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