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정부 수립, 3·1운동과 동시에 기획·공포된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입력 2019-03-28 15: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국제학술포럼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임시정부 수립이 3·1운동과 동시에 기획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대통령 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가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한 국제학술포럼에서 신용하 서울대 명예교수는 "3·1운동 봉기와 동시에 3·1운동 지도자들이 지하신문으로 발행한 1919년 3월 3일자 '조선독립신문' 제 2호는 '임시정부' 수립에 대해 '가정부조직설. 일간 국민대회를 개최하고 가정부를 조직하며 가대통령을 선거한다더라. 안심안심 불구에 호소식이 존하리라'라고 보도했다"며 "임시정부의 조직은 3·1운동과 함께 동시에 기획됐고 널리 알려졌으며 이후 3·1운동은 독립국가의 건설의 일환으로 '임시정부 수립'이 3·1운동의 목표의 핵심의 하나가 돼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신 교수는 “3·1운동은 자주독립이라는 하나의 목표에 일치단결해서 봉기한 전민족적 대규모 독립운동으로 역사상 일찍이 없던 대규모 독립시위운동”이라며 “오늘날 인구에 비유하면 1000만명 이상이 죽음을 무릅쓰고 일본 제국주의의 완전무장한 총검 앞에 맨손으로 맞서서 일제를 규탄하며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면서 시위투쟁을 한 것과 같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 교수는 “1919년 3월 1일부터 5월말까지 3개월간의 독립시위운동 상황을 박은식의 한국독립운동지혈사에서 보면 집회수가 1542회, 참가 인원수가 202만3098명, 사망자수가 7509명, 부상자수가 1만5961, 피체포자수가 4만6948명이었다”며 “이후에도 독립만세시위가 간헐적으로 계속됐으니 3·1운동에의 실제 참가자수는 이보다 훨씬 많았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신 교수는 “3·1운동이 비폭력방법을 택한 것은 현명하며 정확한 선택”이라며 “비폭력 방법을 썼기 때문에 일제의 방대하고 삼엄한 야만적 탄압무력을 대부분 발동하지 못하도록 크게 묶어놓고 전국에서 연인원 200만명 이상이 적극 참가한 대규모의 운동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3·1운동의 비폭력 독립만세 시위운동은 조선이 독립하여 반드시 민주공화정의 나라를 세울 것을 선포했고 이는 전제군주국으로의 회복을 거부하고 민주공화국으로의 회복을 주창한 민주혁명의 주창이었다”며 “3·1운동은 체 1차 세계대전 종전 직후 승전제국주의 지배하의 식민지 약소민족들이 분발해 적극적으로 독립운동을 일으키는 계기를 열어줬다”고 강조했다.

신 교수는 “3·1운동은 맨손으로 민중이 독립혁명을 일으켜 세계혁명사에 하나의 신기원을 이룩했다”며 “무기와 폭력이 없으면 혁명은 불가능한 것으로 인식돼 와 비폭력혁명운동은 이전에 세계혁명사에 존재하지 않았다”고 했다. 신 교수는 “3.1운동은 중국 5.4운동의 봉기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인도에서도 3·1운동에 고취되고 그 영향으로 국민회의파의 비폭력 독립운동이 급속히 고조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3·1운동의 영향은 당시의 인도차이나 반도와 필리핀과 아랍 지역에까지 파급돼 영향을 끼쳤다”고 덧붙였다.

백영서 연세대 명예교수는 이날 “3·1운동은 왕정 복고가 아닌 민주공화제를 지향하고 주도자들이 스스로 민족대표를 맡아 국민국가를 건설하겠다는 누적적 성취를 이끌어냈다”며 “단기적 성취에는 실패했지만 대안 문명론적 성취와 문명전환 운동의 근거를 마련한 혁명으로 졸 수 있다”고 말했다.

백 교수는 “3·1운동은 근대에 적응하면서 동시에 극복하려는 이중 과제를 동시에 수행하려 했다”며 “고전적인 혁명이라기보다는 진행중인 혁명으로 학습되는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3·1운동은 군국제와 단절하고 공화정을 추구하는 문명전환적인 인식을 보여줬고 이는 4·19와 5·18, 6·10민주항쟁, 촛불혁명까지 점증하는 과정으로서의 변혁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