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 英총리 "브렉시트 합의안 통과시 사퇴"...의회 판단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3-28 06: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브렉시트 합의안 걸고 메이 총리 사퇴 의사 밝혀

  • 英의회 '의향 투표' 진행중...합의안 통과 여부 주목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초강수를 던졌다.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합의안이 영국 의회를 통과하면 사퇴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표류하고 있는 브렉시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지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BBC 등 외신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27일(현지시간) 하원의 '의향 투표' 직전 집권 보수당의 평의원 모임에 참석해 "우리 나라와 우리 당에 맞는 일을 하기 위해 내가 의도한 것보다 일찍 떠날 준비가 돼 있다"며 조건부 사퇴 의사를 밝혔다.

총리실도 배포 자료를 통해 브렉시트 합의안이 승인투표에서 가결되면 유럽연합(EU)과의 향후 관계에 대한 협상은 다른 사람에게 맡기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메이 총리는 이번 주 안으로 세 번째 승인투표를 열고 브렉시트 합의안을 통과시킨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인 사퇴 시기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현지 언론들은 오는 6월 28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까지는 총리로서의 임무를 다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되면 7월 중순께 보수당 신임 대표가 결정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메이 총리의 이런 입장은 '의향 투표'가 한창 진행중인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투표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그동안 브렉시트 합의안을 적극 반대해왔던 보수당 내 브렉시트 강경론자들이 메이 총리의 사퇴 의사 발표 이후 합의안 수용으로 마음을 돌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의향 투표는 하원의 과반 지지를 받는 브렉시트 방안을 찾을 때까지 여러 옵션에 대해 투표하는 것을 말한다. 하원의원들은 투표 용지를 이용해 다양한 각각의 대안에 대해 '예(Yes)' 또는 '아니오(No)'를 기재해 의견을 표할 수 있다.

투표에 부칠 대안으로는 △노 브렉시트(브렉시트 취소) △EU 관세동맹 잔류 △관세동맹·단일시장 모두 잔류 △캐나다 모델형 무역협정 체결 △노딜 브렉시트(아무런 합의없이 EU 탈퇴) △제2 국민투표 △기존 브렉시트 합의안 수용 △노동당 수정안 반영 등 8가지가 거론되고 있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27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영국 의회에서 의향 투표 직전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메이 총리는 2년여간 EU와 지속적인 협상을 통해 지난해 11월 브렉시트 합의안 초안을 도출했다. 영국법에 따라 의회의 허락을 받아야 브렉시트 다음 단계로 진입할 수 있었지만 지난 1월 중순과 이달 12일 열린 두 차례의 승인투표에서 의회 문턱을 넘지 못하면서 책임론이 불거졌다.

당초 메이 총리는 지난해 말 보수당 당대표 신임투표에서 승리하면서 올해 말까지 1년간 불신임 위협 없이 총리직을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 그러나 두 차례의 승인투표가 잇따라 부결된 이후 보수당 내부에서 브렉시트 합의안을 통과시키려면 구체적인 사퇴 의사를 밝히라는 압박을 받아왔다.

정치권의 요청대로 사퇴 의사를 밝혔지만 이번 주 안으로 제3 승인투표를 통해 브렉시트 합의안을 통과시킨다는 메이 총리의 계획이 순조로울지 여부는 알 수 없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