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인사이드] 그들은 왜 세종시체육회를 찾아 갔을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김기완 기자
입력 2019-03-25 06: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 태권도인 20명, 불법선거 등 승품·단 심사서류 조작에 따른 '진상조사 환영'

 최근 세종시 태권도 현역 지도자 20여 명이 세종시체육회를 찾아 협회장 불법 선거과정의 모든 부분과 승품·단 심사서류 조작 등에 대한 진상조사 착수를 환영하며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김기완 기자]

세종시 태권도협회장 불법선거를 둘러싼 태권도인들의 공분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공권력이 개입되는 등 정화의 움직임이 표면화 되고 있다.

지난해 10월 치뤄진 태권도협회장 선거서류 조작 등 불법선거와 승품·단 심사서류 조작, 업무상 배임·횡령 등 고의성이 다분한 의혹들에 수사권이 개입되면서 전담팀이 꾸려진 것이다. 이미 다수의 증거를 확보한 전담팀은 수사에 속력을 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세종시체육회가 강도높은 진상조사에 착수했고, 대한태권도협회 스포츠공정위원회도 현지를 방문해 증거를 확보, 조사를 진행중에 있다.

국내 태권도계가 세종시를 주목하고 있는 만큼, 결과에 따라 암울한 태권도계의 정상화 기틀마련 등 적지않은 지각변동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가운데 최근 지역 내 태권도인 20여명이 세종시체육회를 찾아 진상조사에 적극 지지하며 힘을 보태는 등 단체 행동에 돌입했다.

당초, 57명의 태권도인이 움직일 것으로 알려졌지만 간담회 장소가 미흡해 20여명의 태권도인이 시체육회를 찾았고, 1시간 30분동안 진행된 간담회는 세종시체육회 황성연 총괄팀장과 박준영 경기운영팀장(진상조사팀장 겸임)이 참석했다.

태권도인들은 협회장 불법선거와 승품·단 심사서류 조작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진상조사 돌입을 지지했다. 협회장 선거 이후, 태권도인들이 집회시위 등을 통해 단체 행동에 나서왔었고, 지역 체육계 컨트롤타워를 찾은 최초의 방문 행동이라는 점에서 진상조사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승품·단 심사서류 조작의 경우 합격과 불합격을 좌우 한다는 점에서 태권도계에서는 선수들의 땀과 노력을 기만한다는 추악한 행위로 간주, 조작 시도 자체를 최대의 불법으로 뽑는다.

특히, 현 세종시 태권도협회장이 당선되면서 선거 앞전까지 협회 운영을 맡아왔었던 임시운영위원회 위원장과 위원들을 고소한 사건이 최근 무혐의와 각하 처리되면서 현 협회장 체제를 둘러싼 비판의 목소리는 커지고 있다.

이는 태권도협회 주권자이자 협회장 선거에서 투표권을 행사한 다수의 회원들로부터 제기된 문제점 등을 임시운영위원회가 확인하는 절차가 잘못됐다며 당선된 뒤, 곧바로 위원회를 업무방해(비밀침해) 등으로 고소했다는 정황은 제기된 문제점 등을 서둘러 덮으려 했다는 것이다.

요컨대, 부정선거라는 민원이 제기됐고 이 과정에서 자체적으로 구성한 선거관리위원회가 개입된 정황이 드러났다. 따라서, 임시운영위원회는 녹화 등을 통해 선거서류를 확인했고, 부정선거라는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협회의 이름으로 경찰에 고소했다. 하지만 선거는 이미 끝난 뒤였고, 당선된 협회장은 서둘러 협회 이름으로 고소한 모든 부분을 취하하면서 반대로 임시운영위원회를 업무방해(비밀침해) 등으로 고소했다.

일각에선 "부정선거 민원이 제기된 상황에서 당선된 협회장이 공정성을 원했었더라면 경찰조사 결과를 기다렸어야 했다"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부정선거였다라는 비판을 받으면서 당선된 협회장은 체제 구축을 서두르면서 강압적인 태도로 돌변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원활한 선거를 위해 한시적으로 구성됐었던 선거관리위원회는 임시운영위원회가 보관중인 선거서류를 넘겨받기 위해 심각한 욕설과 횡포를 일삼았던 영상을 <아주경제> 특별취재팀이 입수하면서 드러났다.

일반적으로 선거관리위원회의 경우 선거의 중립성 확보를 위해 후보자들과 접촉해선 안되지만, 세종시 태권도협회장 선거는 그런 기준이 무시된 채 진행됐었다는 증언과 증거들이 쏟아져 나온다.

주권자들의 문제제기에 따라 합리적 의심으로 이어진 상황에서 언론 등의 취재가 이뤄졌고, 보도되면서 공론화 됐다. 전담수사팀과 진상조사팀이 구성됐고, 신빙성 있는 증거와 증언들이 확보되면서 경과는 급물살을 타고 있다. 불법선거 의혹 등의 실체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는 과정인 것이다.

세종시체육회 관계자는 "세종경찰에서 수사를 진행중에 있지만, 시체육회는 자체적으로 진상조사를 통해 세종시태권도협회장 선거 과정에서 불법이 있었는지 검토하고, 있었다면 절차에 따라 임원인준을 전면 철회하는 등 추가적으로 수사를 의뢰하는 등 투명한 태권도협회 구성을 위해 경찰과 언론 등 공조해 사태 해결에 주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관계자는 "지역 태권도계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서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 정상화를 서포트 하겠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