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철수 파장 속 한국 대응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19-03-24 13: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靑,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철수' 카드에 고심 깊어져

  • 통일부 '남북 채널 여전히 유효' 해석 속 "사업 중단 없다"

북한이 지난 22일 통보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철수’에 따른 파장이 거센 가운데 한국은 타개책 마련에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북한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철수 사흘째인 24일까지도 내부적으로는 침묵을 지키고 대외적으로는 남측 대미공조 비난 공세를 이어갔다.

 

북한, 개성 연락사무소서 철수(서울=연합뉴스) 통일부가 북측이 22일 개성 남북연락사무소에서 일방적으로 철수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2018년 9월 12일에 촬영한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모습. [사진 = 연합뉴스 ]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조선중앙TV 등 북한 매체들은 이날 오전까지도 연락사무소의 북측 인원 철수 사실을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반면, '우리민족끼리', '조선의 오늘', '통일신보' 등 대외 선전매체들은 한미 대북정책 공조와 우리 정부의 대북제재 유지 속 남북 협력에 대해 비판을 이어갔다.

'우리민족끼리'는 논평에서 "한심한 것은 미국과 공조해 평화체제 구축과 북남협력을 꿈꾸는 남한 당국의 태도"라고 비난했다.

'조선의 오늘'은 "북남관계를 개선하기로 내외에 확약하고도 외세에 휘둘리어 북남선언 이행에 배치되게 놀아대고 있는 남조선 당국의 행태는 실로 실망스러운 일"이라고 반발했다.

대외용 주간지 '통일신보'도 지난 23일 "대북제재의 틀 내에서의 남북협력사업은 불필요한 외세의 개입만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며 불만을 드러냈다.

통일부는 지난 2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비공개 점검회의를 열고 실·국장들을 소집해 현지 근무자들의 안전 문제를 점검하고 후속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통일부는 남북 간 연락 채널 정상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북측의 연락사무소 철수로 상시 소통채널은 끊겼지만, 연락사무소 외에 군 통신선이나 판문점 채널 등 다른 남북채널은 정상 가동되고 있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아울러 이산가족 화상상봉과 개성의 고려 왕궁터인 만월대 발굴 재개 등 기존에 추진해왔던 남북 간 협력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시시각각 요동치는 한반도 상황 속에, 그간 중재자 역할을 해온 문재인 대통령마저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철수'라는 벽에 부닥치면서 상황이 녹록치 않게 흐르는 모양새다.

청와대는 현재 여러 아이디어들을 놓고 고민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렇다 할 카드를 내놓지는 못하고 있다.

게다가 청와대는 오는 5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설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이날 부인했다.

아울러 김현종 국가안보실 제2차장이 내주 방미해 대북 문제와 관련 미국과 공동 대응방안을 모색할 것이란 일부의 보도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사실상 청와대가 중재자로서 문 대통령의 손발이 묶여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뾰족한 방안이 없다는 것을 자인한 셈이 됐다는 평가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