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인터넷 불법유해정보 신고 건수 4198건 달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등용 기자
입력 2019-03-12 15: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화학물질안전원, ’화학물질 사이버감시단‘ 운영 실적 발표

  • 폭발물 제조‧시연 영상 가장 많아

[사진=환경부 제공]



지난 한 해 동안 인터넷에서 폭발물 제조 등 불법으로 의심되는 유해정보 신고 건수가 4198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학물질안전원은 지난해 ’화학물질 사이버감시단‘의 운영 실적을 조사한 결과, 사이버감시단이 유해화학물질 실명 미확인 유통, 폭발물 제조 등 불법으로 의심되는 유해정보 4198건을 신고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 사이버감시단 운영 결과에 따르면 신고 건수는 폭발물 제조‧시연 영상이 가장 많았다. 사이트 차단건수는 시안화칼륨(청산가리) 유통(전체 594건 중 346건)이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해정보로 의심돼 신고한 건수는 총 4198건 이었으며, 사제폭발물·연막탄 제조·시연 영상 3320건, 개인인증을 거치지 않은 화학물질의 불법 유통 878건이었다.

화학물질안전원은 유해화학물질 온라인 판매 시 구매자 본인인증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의심되는 업체 20곳을 유역(지방)환경청에 통보했고, 이 중 7곳이 고발 조치된 상태다.

2018년부터는 유독물질인 시안화칼륨 불법유통에 관한 트위터 게시물에 대해서도 삭제를 요청하여 346건의 게시물을 차단토록 조치했다.

올해에는 제7기 사이버감시단이 활동할 예정이다. 총포·화약류 감시 1팀, 화학물질 유통 감시 2팀으로 구성해 활동한다.

류지성 화학물질안전원 사고예방심사1과 과장은 “화학물질 사이버감시단원 간 정보공유·소통·협력으로 화학물질이 합법적으로 유통될 수 있도록 감시단원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