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공수처, 여야 막론하고 수사…靑도 포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03-09 18: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수처, 野 탄압' 주장 황당하다…수사 대상에 의원 넣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사진=연합뉴스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9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수사 대상에 여야 국회의원은 물론, 청와대도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수석은 이날 0시 공개한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팟캐스트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에서 "(여권이) 공수처를 만들어 야당을 탄압할 것이라는 주장은 아주 황당하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야권이 '공수처 수사 대상에 국회의원 등 선출직 제외를 검토할 수 있다'는 청와대의 입장에 대해 반대한 점도 거론했다. 

앞서 조 수석은 지난달 22일 '여야는 속히 공수처를 신설하라'는 청와대 국민청원 답변에서 "야당 탄압 수사가 염려되면 선출직은 수사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청와대가 국회의원만 공수처 수사대상에서 빼주면 야당이 흥정에 응하지 않겠냐는 뜻으로 이야기했다"며 "이건 국회에 대한 조롱"이라고 힐난했다.

이에 대해 조 수석은 "야당이 '국회의원 포함이 옳다'면서 반발해 참으로 다행"이라며 "정부 입장에는 변화가 없으니 국회의원이 포함되도록 해달라"고 야권에 협조를 구했다.

조 수석은 공수처의 정치적 편향성 논란과 관련해 "공수처장 인사는 여야가 한 후보씩 지워가며 진행된다"며 "서로 견제하고 수사하는 공수처와 검찰이 유착할 가능성도 없다"고 주장했다.

조 수석은 공수처 법안이 묶여있는 이유에 대해선 "현 국회가 촛불혁명 이전에 구성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야당은) 문재인 정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공수처를 들어주지 않는 것이 정략적으로 유리하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