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악 미세먼지에 노후 석탄화력발전 조기 폐쇄 일정 앞당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9-03-06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통령 지시로 폐쇄 일정 단축 검토…전력수급 영향 미미할 듯

[사진 = 영흥화력본부]

정부가 극심한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 오래된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를 2022년 전에 끝내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미 노후 석탄발전소 폐쇄 일정은 이번 정부에서 한차례 앞당겨졌지만, 더 속도를 내 석탄발전소에서 나오는 미세먼지를 최대한 줄이겠다는 의지다. 이와 함께 봄철 미세먼지 추가 감축을 위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대응책인 상한제약을 석탄 발전소 전체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6일 인천 영흥화력발전소를 찾아 석탄발전소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 추진 현황을 점검하는 자리에서 "노후석탄 6기 폐지 시점을 앞당기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현재 30년 이상 노후화된 석탄화력발전소는 조기에 폐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현재 30년 이상 된 노후 석탄발전소는 경남의 삼천포 1·2호기, 전남의 호남 1·2호기, 충남의 보령 1·2호기 등 총 6기다.

정부는 2016년 7월 발표한 미세먼지 대책에서 이들 6기를 포함한 노후 석탄발전소 10기를 2025년까지 폐지하기로 했다. 이후 노후 석탄발전소 폐지 기한은 이번 정부에서 2022년으로 3년 앞당겨졌다.

지금까지 10기 중 강원의 영동 1·2호기와 충남의 서천 1·2호기가 2017년에 폐지됐다. 영동 1·2호기는 발전 연료를 석탄에서 순수 목재를 가공한 친환경 고형연료인 우드펠릿으로 전환했다.

남은 6기 중 삼천포 1·2호기는 올해 말 폐지할 예정이다.

이어 호남 1·2호기가 2021년 1월, 보령 1·2호기가 2022년 5월에 가동을 중단할 계획이다.

이날 문 대통령의 발언은 이 일정을 더 단축해 남은 6기의 폐지를 2022년 전에 끝내겠다는 의미다.

산업부는 노후 석탄발전소 조기 폐쇄가 전력수급과 계통 등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해 얼마나 일정을 앞당길 수 있는지 검토할 계획이다.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르면 향후 전력수요 증가를 고려해도 2026년까지는 추가 발전소 건설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라 노후 석탄발전소 조기 폐쇄가 전력수급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노후 석탄발전소는 최신 석탄발전소나 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보다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더 많이 배출한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이 2017년 4월 발간한 '발전부문 미세먼지 배출감소 대책의 전력시장 영향 분석'에 따르면 노후 석탄발전소인 호남 1·2호기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1MWh당 1.908kg이다.

LNG 발전소의 평균 배출량은 0.158kg 수준이며 최신 LNG 발전소는 0.087kg이다.

석탄화력이라 할지라도 영흥 3∼6호기 같은 최신 발전소는 친환경설비를 강화한 덕분에 배출량이 0.186kg에 그친다.

이와 함께 정부는 올해 봄철 미세먼지 추가 감축을 위한 방안으로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대응하여 실시 중인 상한제약을 현재 40개에서 최신 발전기까지 포함, 60개 석탄 발전소 전체로 확대·적용하는 방안을 확정하기로 했다.

또한 석탄발전소 48개에 대해 계획예방정비를 봄철에 집중 실시해 노후석탄 봄철 셧다운(4개), 사고정지(2개, 태안 9·10호기)를 포함해 총 54개 석탄발전소가 봄철 전체 또는 부분 가동정지토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도권 유류 보일러 2기도 봄철 전면 가동중단할 예정이며 석탄발전소 미세먼지의 4분의 3을 차지하는 황산화물(SOx) 저감을 위한 봄철 저유황탄 사용확대(황 함유량 0.54% → 0.4%)도 지속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충남 등 석탄발전 밀집지역에 위치한 발전소 대상으로 과감한 LNG 전환을 추진하고, 이를 올해 말 9차 전력수급계획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정 차관은 "재난수준의 고농도 미세먼지로 국민의 불편과 피해가 더 이상 참고 견디기 어려운 수준인 만큼, 정부도 이같은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최근 3년간 전력공기업이 환경설비 투자 등을 통해 미세먼지를 25% 이상 감축하는 등 많은 노력을 해온 것은 사실이나, 국민 눈높이에는 아직 부족한 만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뼈를 깎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