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미세먼지 보고받은 文대통령 "비상조치 취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03-06 04: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文대통령 범부처 총력대응 체제 지시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미세먼지 대응 방안과 관련한 긴급 보고를 받고 범부처 총력 대응 체제를 지시했다.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연일 발령되면서 국민들의 불만은 극에 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사상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미세먼지 대응 방안과 관련한 긴급 보고를 받았다. 1급 발암 물질인 초미세먼지(PM-2.5)가 한반도를 뒤덮으면서 국민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자, 긴급보고를 통해 범부처 총력 대응 체제를 지시했다.

6일에도 부산과 울산을 제외한 전국에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시·도는 △1일 8곳 △2일 7곳 △3일 7곳 △4일 9곳 △5일 12곳 등으로 이달 들어 증가하는 추세다. 이날에는 15곳으로 더 늘어난다.

강원도 영동 지역은 사상 처음으로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한다. 수도권 3곳(서울·인천·경기)과 세종, 충남, 충북은 6일 연속, 대전은 5일 연속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됐다.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로 한반도 전역이 공포에 빠진 셈이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집무실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으로부터 긴급보고를 받고 "비상한 시기에 비상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정부의 책무"라며 "국민의 요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때는 정부가 장기적인 대응책에만 머물지 말고 즉각적으로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세먼지 대응 방안 관련 긴급 보고는 오후 6시부터 50분간 이뤄졌다.

특히 문 대통령은 범부처가 총력 체제로 대응하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미세먼지 대책은 환경부 혼자 힘으로는 안 되는 일"이라며 "모든 부처의 협조를 끌어낼 수 있도록 대통령과 (국무)총리의 힘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라"고 밝혔다.

이어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 공기 정화기를 설치하고는 있으나 너무 용량이 적어서 별 소용이 없는 곳이 많다"며 "대용량의 공기 정화기를 빠르게 설치할 수 있도록 공기 정화기 보급에 재정적 지원을 하는 방안을 강구하라"라고 전했다.

조 장관은 이 자리에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차량운행 제한 △석탄발전 상한 제약 △미세먼지 배출시설의 가동 시간 조정 △살수차 운행 확대 등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비상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는 이날 오후 서울청사에서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미세먼지 관련 긴급차관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정부는 기존 저감조치와 함께 차량 공회전 단속 강화, 다중이용시설 주변 물청소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같은 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이유가 어디에 있든, 이런 사태에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제대로 대처하고 있는지 통렬한 반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