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 경영진 심층 분석] 하나금융, 학벌주의 '타파' 했지만…여성인력 찾기 어려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김민수 기자
입력 2019-02-28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SKY 출신 25% 불과···여성 임원은 단 한 명

[사진=하나금융지주 등]

지난해 3연임에 성공한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2012년부터 지금까지 7년 동안 하나금융그룹의 인사를 총괄해왔다. 계열사 임원 인사까지 김 회장의 인사 철학이 자연스레 반영될 수밖에 없을 정도로 장기간 회장직을 맡아온 것이다.

이 때문인지 하나금융그룹 주요 계열사에서는 일명 SKY(서울대, 고려대, 연세대)라고 불리는 국내 최상위권 대학 출신 임원이 유독 적었다. 다른 금융그룹에서는 임원의 40~50%가 SKY 출신인 경우가 많았지만 하나금융그룹에서는 25%로 나타났다. 김 회장이 성균관대 출신이라는 점이 이 같은 인사 결과로 나타났다는 관측이 나온다.

SKY 출신 임원을 선호하는 학벌주의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동시에 여성 임원이 유독 적다는 점도 눈에 띄였다. 외부인사인 사외이사를 제외하면 하나금융그룹 주요 계열사에서 여성 임원을 찾아보기가 매우 어려웠다.

본지는 지난해 9월 말 기준 하나금융그룹 주요 계열사인 하나카드, 하나캐피탈, 하나금융투자, 하나자산신탁의 상무급 이상 임원 44명의 프로필을 분석했다. 그 결과 출신 대학 부문에 시선이 쏠렸다.

 

[사진=하나금융지주 등]

전체 44명 중 6명이 고려대, 5명이 서울대로 집계됐다. 연세대는 단 한 명도 없었다. 국내 최상위권 대학이라는 서울대와 고려대, 연세대 출신 임원을 모두 합쳐도 11명으로 전체의 25%에 불과했다.

오히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모교인 서강대 출신 임원이 5명으로 서울대 출신 임원과 같은 수로 나타났다. 동아대와 한양대를 졸업한 임원도 각각 4명씩으로 상당히 많았다. 아울러 해외에서 대학을 졸업한 임원도 없었다. SKY·해외 출신을 선호하는 학벌주의는 어디서도 찾아보기 어려웠다.

문제는 여성 임원을 찾아보기도 어렵다는 점이다. 분석 대상인 44명의 임원은 모두 남성으로 집계됐다. 하나카드, 하나캐피탈, 하나금융투자, 하나자산신탁에서 상무급 이상 여성 임원이 단 한 명도 없다는 의미다.

하나금융지주와 하나은행을 포함하면 백미경 하나은행 전무가 70여명의 임원진 중 유일한 여성 임원으로 나타났다. 하나은행과 하나카드에서는 각각 1명씩의 여성 사외이사가 활동하고 있으나 하나금융그룹 내부 임원으로 보기는 어렵다.

출신 학과를 보면 여느 금융그룹처럼 경영학(18명, 40.9%)과 경제학(11명, 25%)을 전공한 임원이 많았다. 특이한 점은 다른 금융그룹에서는 전자공학 등 IT 관련 분야를 전공한 임원을 상당수 찾아볼 수 있지만 하나금융그룹에서는 단 한 명밖에 없다는 것이다. 핀테크를 강조하는 김 회장의 주장과 사뭇 다른 결과였다. 

한편, 최근 진행되고 있는 차기 하나은행장 선임 절차도 그룹 인사를 뒤흔들 수 있는 요소로 전망된다. 함영주 현 하나은행장이 3연임을 달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황효상 리스크관리그룹 부행장, 지성규 글로벌사업그룹 부행장 등도 차기 행장 후보로 꼽힌다.

 

[사진=하나금융지주 등]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