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가 美 트럼프에 감사하는 이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2-26 07: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홍보 전문가들 "미국의 화웨이 때리기…'전화위복'의 기회될수도"

  • "5G 선두기업 확실히 각인 홍보효과"

중국 베이징의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매장 유리창에 지난 1월29일 중 외교부 건물이 반사돼 있다.[사진=AP연합뉴스]

“캐나다가 미국의 요청에 따라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을 체포한 건 화웨이를 위해 광고를 해준 것이다.” <량화 화웨이 순환 회장>
“미국이 화웨이를 ‘홍보’해줘서 고맙다.”<런정페이 화웨이 창업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전면적 공세 표적이 된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華爲)가 오히려 미국에게 고마워한다?

홍보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미국 정부가 차세대 이동통신인 5G(5세대) 기술 사업 방면에서 화웨이를 압박하는 게 오히려 화웨이에겐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6일 보도했다.

앤디 웡 홍콩중문대 경영대학원(MBA) 부원장은 "화웨이를 둘러싼 안보 위협을 제기한 게 부정적으로 보이지만 한편으로 이는 어느 정도 화웨이가 전 세계 5G 방면에서 선두적인 기업이라는 걸 인정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로써 화웨이가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킬 수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런정페이(任正非) 화웨이 창업주는  최근 미국 경제매체 CNBC에 직접 출연해 "일반 사람들은 5G를 잘 모르지만 현재 트럼프 행정부에서는 모두들 5G를 이야기한다"며 "우리의 5G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지고 더 많은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화웨이 '홍보'에 감사하다"며 트럼프 행정부 관료들을 '위대한 인물'이라고 치켜세운 바 있다

영국 런던 소재 홍보회사인 힐그로브 PR 창업주인 글로벌 홍보 전문가 리차드 힐그로브는 "화웨이는 현재 '매력공세(charm offensive)' 브랜드 전략을 통해 사람들에게 회사를 각인시키고 있다"고 진단했다. 심지어 화웨이가 서양사람들이 열광하는 축구 경기를 예로 드는 등 ‘영리한 홍보’를 하고 있다고도 했다. 

앞서 라이언 딩 화화웨이 통신장비사업 사장이이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5G 시장에서 화웨이가 빠진다는 것은 영국프리미어리그(EPL)에서 맨체스터유나이티드가 빠지는 것과 같다고 본다"고 설명한 바 있다. 이는 영국에서 화웨이의 기술 안보를 둘러싼 우려에 대한 질문에 대해 내놓은 답변이었다. 

미국은 그 동안 화웨이 제품에는 사용자 정보를 몰래 빼내는 장치, 즉 백도어가 설치돼 있다며 화웨이가 타국의 정보를 중국으로 빼돌리는 스파이라고 의심해 왔다. 미국이 국가 안보 위협을 내세워 영국 등 동맹국을 향해 화웨이 제품을 사용하지 말 것을 요구해 온 배경이다. 

미국의 공세에 맞서 화웨이는 기술,정보 탈취나 중국 공산당과의 커넥션은 없다며 회사 투명성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화웨이는 트위터에 '화웨이팩트(Huaweifacts)' 계정도 만들었다. 메인 화면에 "화웨이에 대한 의혹과 추측의 장막을 뚫는 빛"이라는 글귀가 쓰여진 이 계정은 화웨이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팩트 체크(사실확인)'를 위한 회사 공식창구라 할 수 있다.  

그동안 좀처럼 언론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던 런정페이 창업주가 직접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내기도 했다. 지난 수 주간 런 창업주는 수차례 국내외 언론 인터뷰를 통해 "화웨이는 중국 정부 스파이가 아니며, 중국에 기술 정보를 빼돌리지 않는다"고 주장, 화웨이와 캐나다에 체포된 자신의 딸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을 변호했다. 이는 그만큼 화웨이가 자사 기술 보안을 둘러싼 우려를 얼마나 염두에 두고 있는지를 보여준다는 해석이다. 

이밖에 최근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확실히 자리 잡은 화웨이는 이제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도 기울인다. 지난해 자사 프리미엄 스마트폰 'P9' 광고홍보 모델로 세계적인 배우 스칼렛 요한슨과 갤 가돗을 내세운 게 대표적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