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간디 흉상 제막식 참석…"평화의 길 걸을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02-21 17: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文대통령, 22일 모디 인도 총리와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노원구 월계문화복지센터에서 열린 포용국가 사회정책 대국민 보고회에서 2019년을 혁신적 포용국가의 원년으로 삼고 국민의 전 생애에 걸친 기본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사회정책을 통해 2022년 국민의 삶이 달라진다는 내용의 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간디의 위대함은 어떤 폭력·위협에도 굴하지 않고 진리 편에서 평화의 길을 걸었다는 데 있다"며 "국민 스스로 당당하게 일어날 때 어떤 억압도 이겨낼 수 있다는 간디의 신념은 인도 국민을 하나로 모았고 마침내 독립과 자유를 쟁취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부인 김정숙 여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함께 이날 오후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에서 열린 '마하트마 간디 흉상 제막식'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모디 총리는 이날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국빈 방문했다. 22일에는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 "지난해 여름 국빈으로 인도를 방문했을 때 간디 기념관을 방문했던 기억이 생생하다"며 "모디 총리와 함께 간디의 마지막 발자취를 따라 걸으면서 그의 삶과 철학에 더 큰 경외감을 가졌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는 한국에도 뜻깊은 해로, 국민의 힘으로 독립을 외친 3·1 독립운동과 대한민국의 뿌리인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라며 "최근에는 한반도 평화에 큰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고 큰 의미를 부여했다.

문 대통령은 "'변화를 원한다면 네가 그 변화가 되어라', '평화로 가는 길은 없다. 평화가 길이다'라는 간디의 가르침이 더 깊이 와 닿는다"며 "간디의 위대한 정신이 한반도를 넘어 아시아의 평화로 실현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전했다.

이날 '간디 흉상 제막식'에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비롯해 김용학 연세대학교 총장, 허동수 GS 칼텍스 회장 등이 함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