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는 과학' 내게 꼭 맞는 모션베드는?

서민지 기자입력 : 2019-02-21 16:04
IoT기술·무중력·트윈·매트리스만 교체 등 모션베드 마다 서로 다른 기능 추가해 경쟁
의료용으로만 인식되던 모션베드(전동침대)가 최근 생활가구의 '핵심'으로 떠올랐다. 집에서 누리는 휴식을 중요시하는 라이프스타일의 영향으로, 리모컨과 전기모터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변형할 수 있는 모션베드가 각광받고 있다.

건강, 숙면 등 원하는 기능을 한정적으로 선택해야 했던 모션베드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만나 진화하는 추세다. 소비자 수면 패턴을 고려해 맞춤형 다기능 서비스가 가능해진 것이다.

2016년 300억원대였던 모션베드 시장은 2017년 1000억원대로 1년 만에 3배 이상 성장했다. 1조원으로 추정되는 국내 침대 시장의 10%를 차지했다. 이에 발맞춰 가구업체들은 다기능 모션베드를 너도나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한샘, 바흐 801 스마트 모션베드
 

한샘 바흐 801 스마트 모션베드. LK사이즈 기준 499만원. [사진=한샘 제공]

국내 대표 가구 업체인 한샘은 '바흐 801' 스마트모션베드를 선보였다. 지난해 10월 지능을 가진 첫 번째 침대라는 콘셉트로 스마트모션베드를 출시했고, 사내 베타 테스트를 통해 IoT 기능을 업그레이드 했다.

취침, 릴랙스, TV, 기상모드 등의 기능이 있다. 가장 주목받는 기능은 최근에 업데이트 된 '코골이 감지 기능'이다. 모션베드에 수면 센서를 추가로 구매하면 '한샘홈' 애플리케이션에서 수면의 질과 양을 분석해 제공한다. 코를 고는 게 감지될 경우 침대가 알아서 머리 부분을 높여 숙면을 취하게 한다.

아울러 '상쾌한 기상' 기능이 추가돼 설정한 기상 시간이 되면 조명과 침대 각도가 설정된 값으로 변한다. 구글홈 인공지능(AI) 스피커를 연동해 음성명령으로 침실 공간의 제품들을 제어할 수도 있다. LK사이즈 기준 499만원이다.

◇템퍼, 제로 지 라이프스타일
 

템퍼 제로 지(Zero-G) 라이프스타일. Q사이즈 기준 289만원. [사진=템퍼 제공]

템퍼는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모션베드의 가능성을 보고 2016년부터 프리미엄 전동침대 '제로 지(Zero-G)' 시리즈를 주력상품으로 하고 있다. 템퍼의 '제로 지'는 휴식에 가장 최적화된 자세로 알려진 '무중력 자세(Zero Gravity)'를 구현해주는 제품이다. 잘 구부러지는 유연한 성질의 매트리스가 전동침대의 굴곡을 따라 잘 밀착되고 사용자의 몸도 효과적으로 지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

최근에 템퍼가 선보인 제로 지 모션베드는 자신이 선호하는 자세를 저장할 수 있으며 3단계 강도 조절이 가능한 마사지 기능을 더했다. 다양한 움직임에도 매트리스가 몸에 딱 맞게 밀착되도록 설계했다. 무선 리모커으로 편리하게 조절 가능하다. 인체에 가장 편안한 유선형 디자인을 위해 침대 상단에 알류미늄과 메시 소재를 적용한 것 역시 특징이다. Q사이즈 기준 289만원이다.

◇일룸, 아르지안 트윈 모션베드
 

일룸 아르지안 트윈 모션베드. 트윈 기준 349만원. [사진=일룸 제공]

일룸은 상·하체의 각도 조절이 가능하고 숙면을 돕는 모션베드를 내놓고 있다. 아르지안 트윈 모션베드는 싱글 침대 두 개가 나란히 놓여진 구성으로 킹 사이즈의 부부 침대로 사용하다가 서로 분리해 단독형 싱글 침대로 활용할 수 있다.

즉, 헤드보드와 프레임이 분리되기 때문에 침실 사용 형태에 따라 2개의 싱글 침대를 합치거나 분리하는 유연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 모션베드 하부가 4개의 분리 판으로 구성돼 정교한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침대용 모터 전문 기업인 덴마크의 리낙(LINAK)이 기술을 적용해 적은 소음과 부드러운 움직임을 제공한다. 트윈 기준 349만원이다.

◇에몬스, 이모션 매트리스

에몬스 이모션 매트리스. SS사이즈 기준 310만원. [사진=에몬스 제공]

에몬스 이모션 매트리스는 모션 메커니즘을 탑재했다. 매트리스에 호흡, 코골이, 무호흡, 뒤척임 심박 등 수면상태를 모니터링해 맞춤식 솔루션을 제공하는 웰 슬립센서를 사용했다. 사용자에 따른 맞춤식 각도를 제공해 양질의 휴식을 취하고 다양한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침실 공간으로 만들어 준다.

이모션 매트리스는 모션 메커니즘과 매트리스가 결합돼 매트리스가 움직이는 형태로 기기가 노출되지 않는 게 특징이다. 즉, 침대 프레임에 제약 없기 때문에 전용 프레임 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침대를 모션베드로 사용 할 수 있다. 세계적인 전동 모터 전문회사인 독일 오킨사의 모터를 적용해 부드럽고 조용한 움직임을 자랑한다. SS사이즈 기준 310만원.

어린이꽃이 피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