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대우조선 매각…노조 반발 등 '산 넘어 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수 기자
입력 2019-02-15 0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 설치된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천막농성장. [사진=연합뉴스]
 

KDB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인수 후보자로 현대중공업을 확정했지만 노동조합의 반발, 부정적인 인수 전망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지난 13일부터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의 인수후보자로 확정된 것에 대해 산은과 현대중공업의 '밀실 야합'이라며 매각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대우조선 노조는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낙하산 인사와 산은의 방만한 경영으로 부실화된 대우조선은 분식회계와 부실의 오명을 뒤집어쓴 채 천문학적인 국민 혈세를 투입받아 기업 정상화에 성공했다"며 "회사가 정상화 궤도로 돌아서자마자 산은은 기다렸다는 듯 현대라는 재벌에 특혜를 주는 방식으로 대우조선 노동자들을 철저히 기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대중공업 노조 역시 대우조선 인수로 인한 재무적 부담이 크고, 중복 인력 감축 등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영구채 2조3000억원을 안고 있는 대우조선에 2021년 말까지 자금이 부족하면 현대중공업이 1조원 가량을 의무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며 "또한 여전히 조선 경기는 불안정한 상태로, 동반부실에 빠지면 구조조정이 가속할 것이고 노사 갈등은 더욱 깊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오는 18~19일 양일간, 현대중공업 노조는 20일 쟁의행의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투쟁에 나설 예정이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합병의 시너지 효과가 크지 않다는 전문가들의 분석도 이어지고 있다. 오히려 거제지역의 조선 기자재 산업 등 국내 조선산업 기반이 무너질 우려가 크다는 지적이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합병이 추진되면 대우조선은 핵심인력이 이탈할 가능성이 크고 현대 군산조선소와 같은 하청기업으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며 "울산과 거제라는 지리적 차이로 설비 감축도 현실성이 없다"고 언급했다.

박 연구원은 "게다가 현대중공업과 산은이 언급한 경쟁완화, 가격회복 노력은 WTO와 EU위원회가 제시하는 경쟁규칙에 위배될 우려가 있다"면서 "특히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LNG선, VL탱커 수주잔고 점유율 합계는 50%를 상회해 WTO와 EU위원회의 독과점 심사를 넘기 어려운 수치"라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