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조현아-이명희 모녀 '광장' 선임…특별한 인연의 비밀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2-08 15: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세법 위반 혐의…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 '광장' 계약

  • 조현아 '땅콩갑질' 등 오너일가 굵직한 사건 때마다 광장 등판

  • 이들의 오랜 인연의 비밀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오른쪽)과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사진=연합뉴스 제공]


해외에서 산 명품 등을 밀수입한 혐의로 기소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모친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이 대형 로펌인 법무법인 광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하고 재판에 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광장은 소속 변호사 12명을 조 전 부사장 모녀의 변호인으로 지정하고 선임계를 법원에 제출했습니다. 이들은 같은 혐의로 기소된 대한항공 직원 2명과 함께 3월 21일 인천지법 316호 법정에서 재판을 받게 될 예정입니다.

'땅콩회항', '물컵갑질', '갑질폭력' 등 한진그룹 오너 일가의 만행은 변호사 업계에도 정평이 나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광장은 오래 전부터 한진그룹 및 오너 일가의 주요 소송을 담당해왔습니다. 광장과 한진그룹, 이들에게는 어떤 특별한 인연이 있는 걸까요?

먼저 광장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법무법인 광장은 김앤장·세종·태평양·화우 등과 함께 국내 5대 대형로펌으로 꼽히는 곳입니다.

광장의 소속 변호사수는 올해 기준 590명(외국 변호사 포함)으로 1위 김앤장(937명)에 이어 2위 수준입니다. 하버드 로스쿨에서 법무박사 학위를 취득한 이태희 변호사(고등고시 14회)가 1977년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진빌딩에 문을 연 이태희 법률사무소가 모태입니다.

광장의 영문 명칭은 Lee & Ko입니다. 이 명칭은 1981년 이 변호사가 고광하(고시 15회)변호사와 협업해 사무소를 ‘한미법률사무소’로 확대 개편하면서 두 사람의 영문 이니셜을 따 만들어 졌습니다.

지금의 광장(Lee & Ko)은 2001년 한미법률사무소가 법무법인 광장을 합병하면서 갖춰졌습니다. 이때부터 국내에선 ‘광장’으로, 외국에서는 한미법률사무소의 인지도를 고려해 Lee & K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기준으로 매출액 약 3000억원 수준이다.
 

[사진=광장 제공]


한진그룹 및 대한항공은 사내 법률자문은 물론 오너일가의 굵직한 사건이 등장할 때마다 구원투수로 광장을 찾았습니다. 지난 2014년에는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의 ‘땅콩갑질’ 사건을 변호하기도 했습니다.

광장은 검찰 수사 초기 단계부터 조 전 부사장을 적극 변호해 주목받았습니다. 이 외에도 대한항공 광고사진 표절 소송, 대한항공의 한국항공우주산업(KAI)입찰 관련 법률자문, 한진그룹-KCGI 법률자문 등을 맡고 있습니다.

한진그룹이 광장을 고집하는 이유는 비단 실력과 규모 때문만은 아닙니다. 이들에게는 특별한 인연이 있습니다. 

한진그룹의 창업주는 고 조중훈 회장입니다. 고 조 회장은 슬하에 4남 1녀를 뒀는데, 그의 유일한 사위이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매형이 광장의 창업주 이태희 변호사입니다. 이 변호사는 고등고시 사법과 14회 출신으로 서울지법 판사 시절 고 조 회장의 장녀 현숙씨와 결혼했습니다.

이후 법무법인 광장(Lee & Ko)을 창업해 국내 톱3 로펌으로 키웠습니다. 광장은 한진그룹 본사에 사무실을 두고, 대한한공의 법률상임고문으로 법률문제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광장의 전·현직 변호사들이 한진그룹과 대한항공, 진에어 등의 사외이사·감사로 활약할 만큼 이들은 오랜기간 특수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