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오늘 ‘창당 1주년’…‘DJ 수감’ 서대문형무소서 기념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9-02-08 07: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현장 최고위 및 상임고문 연석회의

  • 연동형 비례제 촉구 거리행진·집회도

1일 오전 광주 송정역에서 열린 민주평화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동영 당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당이 8일 창당 1주년을 맞았다. 정동영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강의실에서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 연석회의를 가진 뒤 형무소 내 추모비 헌화 및 유관순 열사가 투옥됐던 여옥사(女獄舍)를 방문한다.

오전 11시부터는 창당 1주년 기념식을 진행해 모범당원 및 우수당직자를 표창에 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촉구를 위해 서대문형무소부터 독립문 앞까지 거리행진과 집회를 연다.

서대문형무소는 유관순 열사 등 독립운동가들이 투옥됐던 곳이다. 해방 이후에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이 내란음모 사건에 휘말려 이곳에 수감되기도 했다.

평화당이 창당 1주년을 기념하는 장소로 서대문형무소를 택한 이유는 김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호남의 적자(嫡子)’를 자처하는 당의 정체성을 상징하고 있기 때문이다.

평화당은 지난달 24일 김 전 대통령 사진액자 명판식을 열기도 했다. 특히 김 전 대통령의 재임기간 사진이 아니라 1990년 평화민주당 총재 시절 사진을 걸어 눈길을 끌었다.

평화당은 지난해 2월 8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을 반대하던 호남 의원들을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추대 형식으로 구성된 초대 지도부는 조배숙 의원이 대표를, 장병완 의원이 원내대표를 맡았으며 지난해 6·13 전당대회 이후 8월부터 정동영 대표 체제가 들어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