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시진핑 이달 중 안 만날 것"...미중 정상회담 불발에 다우지수 하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2-08 06: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중 무역협상 시한인 3월 1일 이전 정상회담 불발"

2018년 12월 1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일정 중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맨 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맨 왼쪽) 등 미중 고위급 관계자들이 마주 앉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중 무역협상 마감 시한인 3월 1일 이전까지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양측 무역 갈등 장기화 우려에 따라 다우지수 등 뉴욕증시가 하락했다.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이달 중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니다"라며 "아마 추후에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지난 5일 새해 국정연설에 앞서 가진 주요 방송사 앵커들과의 오찬에서 시 주석과의 미·중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언급한 뒤 연설 중에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매우 존경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월 27~28일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과 함께 미·중 정상회담이 연쇄적으로 개최될 가능성이 점쳐졌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이달 말 미·중 정상회담이 불발됐다는 명확한 입장이 나옴에 따라 2차 북·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미·중 정상회담,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까지 포함한 남·북·미·중 4개국 정상이 서명하는 형식의 종전선언이 가능하다는 예상은 이뤄지기 어렵게 됐다.

미·중 무역협상이 조건부 휴전에 들어간 가운데 2월 중 미·중 정상회담이 불발되면서 다우지수 등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는 하락했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지수는 전날보다 0.87% 빠진 25,169.53에 마감했다. S&P 500 지수는 0.94% 떨어진 2,706.05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18% 낮은 7,288.35를 기록했다.

작년 12월 1일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합의를 통해 양국은 90일간 조건부 무역 전쟁 '휴전'에 들어갔다. 3월 1일은 양국의 협상 마감 시한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