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분쟁으로 12월 中수출 마이너스 전환...협상 여부 관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9-02-06 16: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료=한국은행 제공]


중국의 수출 증가세가 미국과의 무역분쟁으로 인해 감소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수출은 미국과의 협상 여부에 달렸다는 분석이다. 

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해외경제포커스의 '최근 중국 대외무역 현황 및 전망'을 보면 "무역협상 난항이 지속하면서 미중 갈등 국면이 장기화할 경우 올해 중국 수출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크게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4분기 중국의 수출증가율은 전년동기대비 4.0%를 기록했다. 작년 3분기 수출증가율이 11.7%를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크게 꺾였다.

연말로 갈수록 수출 부진이 심화했다. 수출증가율은 지난해 10월 14.3%에서 11월 3.9%로 떨어진 후 12월에는 -4.4%로 전환했다.

수입 증가율도 비슷했다. 지난해 4분기에 4.4%로 전 분기(20.4%)보다 축소했다. 12월에는 -7.6%까지 감소했다. 

이처럼 중국 수출입이 부진한 것은 미·중 무역분쟁의 부정적 영향이 파급되는 가운데 주요 선진국 수요 둔화 및 중국 내수 위축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품목별로 보면 미·중 관세 부과나 글로벌 수요 부진의 영향을 주로 받는 스마트폰, 액정표시장치(LCD), 신발 등을 중심으로 부진했다. 

한은은 "올해 중국의 대외무역은 미·중 무역협상 진행결과에 따라 유동적일 것"이라며 "무역분쟁이 해소하면 중국의 대외무역은 완만하게 증가하겠지만 협상에 난항이 지속되면 수출입 부진은 더 심화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