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손혜원 사태’의 본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9-01-24 17: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봉철 정치사회부 차장]

선거철도 아닌데 전남 목포가 들썩이고 있다. 사실 선거 때도 특정정당의 텃밭으로 분류되면서 목포가 세간의 주목을 이 정도로 크게 받았던 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다.

이는 한 방송사가 열흘 전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현재 탈당)이 목포 문화재 거리의 건물 9채를 매입했고, 건물 값이 최대 4배까지 올랐다고 보도하면서 ‘투기 의혹’으로 시작됐다.

투기 의혹은 갑자기 정치권의 정쟁으로 번지더니 정부·여당의 ‘권력형 비리’로 사태 양상이 바뀌어 버렸다.

이런 가운데 ‘손혜원 랜드’, ‘김(김정숙 여사)혜(손 의원)교(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 스캔들’이라는 각종 조어들이 생겨나면서 엄청난 정치·사회적 이슈로 부각됐다.

손 의원은 23일 목포에서 기자간담회까지 열고 자신의 무고함을 주장했다. 그는 자신에 대한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언론의 왜곡·과장 보도와 야당의 정치적 공세 결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카와 측근, 주변 인물 명의로 분류방법에 따라 적게는 9건, 많게는 30여건의 부동산을 매입한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하지만 오로지 목포의 근대문화재 보전과 구도심 재생을 위한 것이라고 항변했다.

이번 사태의 본질은 이미 투기에서 이익충돌로 옮겨갔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여당 간사로서 친인척과 지인들에게 30여채의 건물을 사들이게 한 것만으로도 이익충돌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다. 현행 공직자윤리법에는 이익충돌 방지 규정이 있지만, 주식에 한정돼 있다.

부친의 독립유공자 인정, 국립중앙박물관에 지인 딸 채용 권유 등 잇따라 터지는 의혹도 같은 맥락에서 비난을 받고 있는 것이다.

손 의원은 이 같은 이해충돌의 오해를 풀기 위해 이익은 박물관 기증 형태로 모두 기부하겠다는 뜻도 전했고, 검찰 조사에서 하나라도 의혹이 사실로 규명되면 의원직과 목숨도 내놓겠다고 밝혔다.

자본주의 대한민국에서 자신의 재력으로 부동산을 매입하는 것은 죄가 아니다. 다만, 입법기관인 국회의원이라는 자리에 있으면서 그런 행위들을 했다는 게 적절했느냐가 논란의 핵심이다.

“초선 의원에 관련된, 얘깃거리도 안 되는 일로 나라 전체를 시끄럽게 만든 것에 대해 안타깝다. (언론) 여러분이 저를 왜 이렇게 자꾸 링 위로 올려놓는지 그 부분이 아직도 이해가 잘 되지 않는다.” 손 의원은 기자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자신이 내뱉은 말을 스스로 곱씹어 봐야 하지 않을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