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자회견] 문 대통령, "청와대는 다 대통령 비서…친문 아닌 사람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9-01-10 15: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최근 인사 개편에서 노영민 비서실장이 취임하며 청와대에 친문(친문재인) 색채가 짙어졌다는 평가에 대해 “조금 안타깝다”고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청와대는 다 대통령의 비서들이기 때문에 친문 아닌 사람이 없는데 더 친문으로 바뀌었다고 하면 물러난 임종석 전 실장이 아주 크게 섭섭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노 실장은) 강기정 정무수석과 마찬가지로 3선 의원을 거쳤고, 또한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고 오로지 문재인 정부의 성공만을 위해 헌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며 “정무적 기능을 강화했다고 봐달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 정무적 기능 속에는 여당은 물론이고 야당과의 대화도 보다 활발하게 하고 싶은 뜻이 담겨 있다”며 “노 실장은 산자위(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 오래 있었고 위원장도 했기 때문에 산업계 인사들과 충분히 교류도 할 수 있는 인사다. 그런 장점도 발휘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MBC 논설위원을 지낸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등 언론인 출신이 청와대 참모진으로 기용된 데 제기된 비판에 대해 “현직 언론인이 청와대로 바로 오는 것이 괜찮냐고 비판하면 그 비판을 달게 받을 수밖에 없다”면서도 “그러나 권력에 야합하는 분들이 아니라 언론인으로서 사명을 다해온 분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언론의 영역에서 공공성을 제대로 살려온 분들이 청와대에서 공공성을 잘 지켜줄 수 있다면 좋은 일”이라면서 “청와대 내부에서 서로 길든 사람들 간의 한목소리가 아니라 전혀 새로운 관점, 시민적 관점, 비판 언론의 관점을 끊임없이 제공받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 권언유착을 강화하기 위해 현직 언론인을 (청와대로) 데려온 것은 저도 비판했다. 그러나 권언유착 관계가 지금 정부는 전혀 없다고 자부한다”면서 “청와대가 보다 유능한 인재를 모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회견 뒤 “윤 수석과 여 비서관 두 언론인의 평소 보도와 기사를 관심 있게 지켜봐 왔고, 주변의 평판도 들어서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전혀 친분이 없고 1대 1로 마주 앉아 본 적도 없다”는 언급을 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관련 질문에 답변을 하며 이 대목을 빠뜨린 점에 대해 아쉬워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