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김정은 북중 정상회담서 뭐 논의했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1-10 08: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영 신화통신 정상회담 내용 공개

  • 한반도 문제 정치적 해결 , 북중 수교 70주년 기념 관계 강화, 북미대화 등 논의

7~10일 중국을 방문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부부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부부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신화통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8일 4차 북·중 정상회담에서 중요한 공감대에 도달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9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앞서 7~10일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주석과 4차 정상회담을 가졌다. 

관영 신화통신이 이날 공개한 4차 북·중 정상회담 내용에 따르면 양국 정상은 북·중 관계가 새로운 시기에 새로운 발전을 이어나가도록 노력하고,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를 계속해서 추진함으로써 양국 인민을 행복하게 하고, 지역과 세계 평화 안정과 번영 발전에 적극 기여하기로 했다. 

시 주석은 회담에서 우선 북·중 관계가 지난해 역사의 새로운 한 페이지를 열었다고 높이 평가했다. 양국이 실질적인 행동으로 북·중 우호 관계에 강력한 생명력을 보여주고, 한반도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단호한 의지를 보여줬다고도 그는 말했다.

시 주석은 올해가 북·중 수교 70주년으로, 북·중 관계의 발전을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어나가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 북·중 관계의 미래 발전을 함께 이끌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북·중간 고위층 교류를 유지하고, 전략적 소통과 우호교류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이로써 북·중 관계를 장기적으로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도 "시진핑 동지의 배려 아래 지난해 북·중 관계가 새로운 수준으로 격상돼 새로운 페이지를 썼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북·중 수교 70주년을 계기로 방중해 시 주석과 북·중 전통적 우의를 공고히 하고, 북중 교류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며 이로써 북·중 우호관계를 나날이 발전시킬 것이라고도 전했다.

이날 북·중 정상은 한반도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시 주석은 북한이 한반도 평화 안정을 수호하고 한반도 비핵화를 추진하기 위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인 것을 높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북·중을 비롯한 관련국이 함께 노력해 한반도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결하는 프로세스가 중대한 진전을 보였다고도 전했다.

시 주석은 "한반도에 평화적 대화 분위기가 이미 형성되면서 대화를 통해 성과를 거두는 것에 대해 국제사회가 공감대를 이루고 기대하고 있다"며 "정치적으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역사적 기회를 어렵사리 맞이했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북한의 한반도 비핵화 노력, 남북한 관계 개선, 북·미 정상회담, 대화를 통한 해결을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미가 서로 앞을 향해 걸어나가길 바란다며 중국은 북한을 비롯한 관련국과 함께 노력해 한반도 평화 안정 수호와 한반도 비핵화와 지역의 장기적 안정을 위해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도 지난해 한반도 정세가 호전되는데 중국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높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앞으로도 비핵화 입장을 견지해 나갈 것이라며 대화를 통해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고 북·미 2차 정상회담에서 국제사회의 환영을 받을 성과를 내놓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도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관련국이 북한의 합리적 우려를 중시함으로써 함께 한반도 문제를 전면적으로 해결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양국은 이밖에 각국 국내 형세에 관한 의견도 서로 주고받았다.

시진핑 주석은 "올해는 신중국 수립 70주년이 되는 해"라며 "중국 공산당은 단결해서 전 인민을 이끌고 모든 어려운 리스크와 도전을 이겨낼 결심과 자신감이 있다"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 위원장도 "지난 1년도 채 안되는 시간동안 네 차례 방중을 통해 중국 경제사회 발전 성과와 중국 인민의 분발 정신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며 "북한은 중국의 발전 경험이 매우 소중하다고 여기고 앞으로도 자주 와서 중국 현지를 시찰하고 교류하고 싶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