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3기 신도시 가시밭길…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지구 갈수록 주민 반발 거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9-01-03 16: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잉공급에 토지보상까지 곳곳 난관..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반대글 이어져

경기도 남양주시 왕숙1지구 일대 [사진 = 윤지은 기자]


정부의 수도권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해당 지역은 물론 인근 지역 주민들까지 불만이 거세지고 있다.

3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3기 신도시 중 가장 규모가 큰 남양주 왕숙지구(1134만㎡)에서 주민 반대가 본격화되고 있다. 왕숙신도시 대상지인 진접·진건읍, 양정동 주민 300여명은 지난달 24일 남양주시청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지역 주민이 삶의 터전에서 쫓겨나는 개발제한구역 강제수용에 반대한다"며 "강제수용은 대체 토지가 절대 부족한 상황에서 자영업자를 대책없이 몰아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남 교산지구(649만㎡)에서는 천현·교산동 주민들이 지난달 21일 '하남고향지키기 주민 대책위'를 구성해 본격적인 반대 활동에 나섰다. 교산지구의 3분의 2 가량이 들어간 춘궁동 주민들 역시 주민 대책위를 결성, 단체 행동에 나설 태세다.

문제는 그린벨트 공시지가가 인근 비(非)그린벨트보다 현저히 낮다는 점이다. 3기 신도시 부지는 80~90%가 그린벨트다. 그린벨트 토지 수용은 감정평가를 거쳐 보상가격을 정한다. 통상 '공시지가 150~200%'에서 결정된다. 인근에 개발 중인 감일·미사택지지구에도 그린벨트가 많았는데, 당시 헐값 보상을 받고 쫓겨났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인근의 주민들도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다산신도시 입주민으로 구성된 '다산신도시 총연합회'는 교통난 등 신도시 개발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며 철도교통망 확충을 촉구하고 있으며, 진접2지구 주민 등으로 구성된 '진접 시민연합회' 역시 반대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남양주에는 이미 별내신도시 2만7000여가구와 다산신도시 3만2000여가구의 입주가 진행 중이고 양정역세권(1만4000가구) 진접2지구(1만2500가구) 등을 합하면 앞으로 약 10만가구가 추가 입주할 예정이다. 여기에 6만6000가구에 달하는 대규모 3기 신도시를 조성한다고 하니 주민 반발이 거센 것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3기 신도시를 반대하는 글이 이어지고 있다. 한 청원인은 "과천신도시 개발에 피해를 입는 대부분의 시민들은 그린벨트로 40년간 묶여 제대로 된 재산행세도 못하고 지켜온 분들"이라며 "대부분이 고령이어서 인터넷도 잘 못하고 문자확인정도 겨우 한다. 이분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판단하실 수 있는 시간과 설득이 필요하다"는 글을 게재했다.

다른 청원인은 "기존 2기 신도시는 입주 연도가 몇 년 안됐거나 미분양 된 지역도 있는데 또 새롭게 신도시를 개발하다고 하면 2기 신도시는 아직 생활인프라가 미비한 부분이 많은데 뒤로 밀려 나가고 잊혀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