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상무부 “수입산 자동차 관세 옵션 다양”…업계 파장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12-25 14: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윌버 로스 "보고서 진행중...미국 자동차 무역 불균형 조정"

  • 2월 17일 보고서 공개 예정..."트럼프, 유연성과 재량권 있어"

[사진=연합/AP]


미국 정부가 수입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 여부와 방법에 대해 다양한 옵션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철강·알루미늄 업계가 관세 부과의 영향을 받은 가운데 자동차 업계와 증시에는 어떤 파장을 줄지 주목된다. 

윌버 로스 미 상무부 장관은 24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관련 보고서가) 진행되고 있지만 미국은 자동차 업계의 무역 불균형을 시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최종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많은 유연성(a lot of flexibility)'과 '완전한 재량권(complete discretion)'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미 상무부는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수입산 자동차가 미국의 안보를 저해하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관련 보고서는 내년 2월 17일 공개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조사 결과에 따라 90일 이내에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안보에 문제가 있다는 판단이 나오면 25% 수준의 관세가 부과될 것으로 전망된다.

로스 장관의 이런 발언은 미·중 무역 갈등이 격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내년 3월 1일까지 양국 간 무역 협상을 진행하기로 한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관련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FT는 "미국 행정부가 수입산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관세 부과로 주재료 비용이 상승하면서 미국 내 자동차 업계들은 이미 두 배의 타격을 입었다"며 "미국 경제 침체와 금융 시장 불안감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면서 경제적 타격을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런던 싱크탱크인 채텀 하우스의 지리경제학자인 마리안 펫싱어는 "미국의 철강·알루미늄 관세는 유럽연합(EU) 수출액 중 약 64억 유로 규모에 영향을 줬다"며 " 자동차 관세가 부과될 경우 (피해액은) 500억 유로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