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창조센터장 감찰' 주장에 "지시안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12-23 16: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당 "靑, 민간인 박용호 센터장도 사찰..이인걸 특감반장이 서명"

자유한국당 김용남 전 의원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를 마치고 열린 브리핑에서 입수한 '청와대 특별감찰반 첩보 이첩 목록'을 가리키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23일 자유한국당이 청와대가 박용호 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 등 민간인 사찰을 했다며 관련 문건을 제시하자 ‘사실무근’이라며 부인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와 김도읍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장 등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브리핑을 갖고 또다시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제기했다.

김용남 전 의원은 특감반 첩보 이첩 목록이 찍힌 사진을 꺼내들며 "통상 청와대에서 외부기관으로 첩보가 이첩될 때는 민정수석의 결재가 있어야 외부기관에 나간다"며 "이 목록에 보면 김태우 수사관이 생산한 첩보 등 외부기관으로 이첩된 목록에 대해서 특감반장인 이인걸 반장이 확인하는 자필 서명과 사인이 돼있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공공기관 아니고 센터장도 민간인 신분이다. 명백한 민간인에 대한 사찰을 시행하고 이 첩보 내용을 대검이 수사에 활용하도록 청와대에서 보냈다"며 "이 문건으로 인해 그동안 청와대가 얼마나 국민을 속여왔는지, 민간인 사찰 사건과 관련해 거짓말로 일관해왔는지 명백히 알 수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김 전 의원은 "당에 접수된 제보내용에 따르면 창조경제혁신센터장에 대한 비리첩보를 생산하자 민정라인 상부자들이 '국정농단의 냄새가 풀풀나는 첩보다'라면서 무척이나 좋아했다는 것"이라며 "이 첩보를 검찰에 보내 적폐 수사에 활용하도록 청와대가 조직적으로 이용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은 이날 오후 입장문에서 “한국당이 문제삼은 목록의 경우, 김태우 수사관이 지난해 원소속청인 검찰 승진심사 시 실적을 제출하겠다고 하여 특감반장이 사실확인해 준 것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용호 창조경제센터장 사안과 관련, “특감반장이 위 첩보를 수집토록 지시한 바 전혀 없다”며 “특감반의 감찰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특감반장이 더 이상 절차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만 “그 내용 중에 범죄 의심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 반부패비서관에게 보고한 후, 수사 참고 자료로 대검에 이첩했다”며 “이후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박 비서관은 아울러 “김태우 수사관은 홍준표, 최경환건과 비슷한 시기에 박용호건도 보고를 했다”며 “짧은 시간 내에 다수의 첩보를 수집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김 수사관이 전임 중앙지검 범죄정보팀에서 수집한 내용을 가지고 있다가 보고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