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민간인 사찰' 추가의혹 제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8-12-19 22: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민간인 마구잡이 사찰…청와대 답해야"

의원총회에서 인사말 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12.19 mtkht@yna.co.kr/2018-12-19 17:05:59/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야권 인사를 비롯해 언론 등에 대한 전방위적 민간인 사찰이 있었다는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이날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첩보보고서 목록 사진을 공개하며 이들 파일이 각각 최경환 전 기재부 장관 사찰, 홍준표 전 한국당 대선후보 관련 사찰, 조선일보 오너 일가 사찰, 김현미 국토부 장관 관련 사찰이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공개한 5쪽짜리 '사찰 의혹 관련 참고자료'에 '20170725(김태우)- 전 기재부 장관 최경환 비위 관련 첩보성 동향'이라는 제목의 한글 파일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더불어 '고건 전 총리 장남 고진, 비트코인 관련 사업 활동 중', '박근혜 친분 사업자, 부정청탁으로 공공기관 예산 수령'이라는 제목이 붙은 한글 파일의 경우 각각 민간인인 전직 총리 아들, 민간기업을 사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 BH의 홍석현 회장의 외환관리법 위반 혐의 검토 여부 취재중', '조선일보, 민주당 유동수 의원 재판거래 혐의 취재중'이라는 제목의 문서는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사찰이 이뤄진 것이라는 지적이다.

아울러 '진보교수 전성인, 사감으로 VIP 비난' 문서는 대학교수 사찰, 'MB정부 방통위, 황금주파수 경매 관련 SK측에 8천억 특혜 제공'은 민간 기업 사찰이라고 했다.

​각 문건의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는데, 한국당이 문서 제목이 있는 사진을 입수했을 뿐 문건들을 입수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나 원내대표는 "제보받은 리스트를 보면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을 마구잡이로 한 것으로 보인다"며 "청와대가 답을 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나 의원은 "김 전 수사관이 작성한 첩보보고서 목록을 보면 전직 총리 아들, 민간은행장 동향 등이 있는데 이것은 정치보복과 권력 유지를 위해서가 아니면 작성될 이유가 없는 문건"이라며 "(청와대가) 이를 개인 일탈로 몰려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민간인 사찰의 한 축 외에 정권 실세의 비리 의혹을 덮으려는 시도도 보인다"며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 사건,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사건은 문 대통령 측근의 비리 의혹으로 이 의혹이 어느 선까지 보고됐는지, 이 보고를 어떻게 묵살했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8일 청와대가 진실을 밝히지 않으면 국정조사를 검토하겠다고 했던 나 원내대표는 이날 특검까지 언급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검찰이 청와대의 직무유기와 직권남용에 대해 수사하기는커녕 김 전 감찰반원에 대한 수사의 칼을 휘두르려 한다면, 우리가 결국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며 "이런 부분이 미진하게 된다면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