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KISA,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센터 개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18-12-12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이버 위협 대응능력 및 보안산업 경쟁력 강화

[사진=아주경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12일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센터' 운영을 개시했다.

센터는 기존 KISA가 보유한 위협정보에 각종 보고서, 이미지 등 비정형 정보와 국내외 협력채널을 통해 수집된 위협정보 등을 추가해 현재 3.5억건 이상의 위협정보를 확보했다. 내년에는 6억건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이용한 위협정보의 기계학습(머신러닝)과 보안 관련 응용서비스의 개발이 용이하도록, 위협정보간 연계성을 확인할 수 있는 형태로 데이터를 가공해 제공할 계획이다.

나아가 위협정보별 신뢰 등급을 현행 3단계 체계에서 세분화해 제공함으로써 활용기관에서 정밀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한편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환경에 맞춰 스마트홈, 사물인터넷(IoT) 장비 등 위협정보 수집대상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빅데이터 센터를 인터넷 침해대응 업무에 우선 적용해 사이버 위협 정보를 사전에 탐지하고 사고 발생시 신속하게 분석‧대응하는 데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빅데이터 센터는 보안업체의 기술개발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빅데이터 위협정보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KISA가 분석·가공한 2차 데이터뿐만 아니라 그 활용모델까지 모든 이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할 방침이다.

특히 이용자에게 빅데이터 활용 플랫폼과 이용자별 맞춤형 가상환경,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각종 소프트웨어 20여종을 제공해 누구든지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센터에서 편리하게 데이터를 이용하고 응용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용수 과기정통부 정보보호정책관은 "방대한 양의 사이버침해 위협을 수작업으로 분석해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것은 한계에 다다른 실정"이라며 "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을 해킹사고 예방 및 신속한 대응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