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서영우 풀러스 대표 “모빌리티 공유경제 통한 경제적 민주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등용 기자
입력 2018-12-13 06: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식 10% 고객에 나눠줄 것"

  • "정부 중장기적 로드맵 절실해"

서영우 풀러스 대표. [사진=풀러스 제공]



“모빌리티(이동수단) 공유경제를 통해 경제적 민주화가 이뤄지고 있다.”

서영우 풀러스 대표는 지난 6일 서울 강남에 위치한 메리츠타워에서 진행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모빌리티의 혁신은 거부할 수 없는 거대한 물결과 같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풀러스는 국내 카풀 스타트업으로 2016년 경제적, 환경친화적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설립돼 현재 누적 가입자가 60만명을 넘는다. 하지만 최근 카풀 서비스에 대한 택시업계 등의 반발이 사회적 갈등으로 번지면서 거센 도전에 직면한 상태다.

◆모빌리티는 사명감의 문제

풀러스는 2016년 첫 출범 때만 해도 큰 성과를 거두는 듯했다. 특히 택시보다 50%가량 저렴한 가격의 승차 공유서비스로 국내 이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1년 만에 회원 75만명을 돌파하는 등 화제를 모았다.

하지만 흥행은 오래 가지 않았다. 풀러스가 '출퇴근 시간 선택운행제'를 실시하자 택시업계는 카풀 서비스의 24시간 확대는 불법이라고 주장했고, 서울시는 법률 위반이라며 고발조치 가능성까지 언급했다. 불안함을 느낀 풀러스 이용자는 급감했다. 이로 인해 지난 6월 전임 대표가 사임하는 등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진행됐다.

지난 8월 서 대표가 ‘구원 투수’로 풀러스 신임 대표로 부임한 배경이다.

서 대표는 부임 당시를 떠올리며 “대표직을 수락함에 있어서 사명감이 컸다”며 “예전부터 이어져오던 공유경제란 개념에서 이익의 영역이 과거에는 기업에 집중돼 있었다면 최근에는 개인으로 분산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다시 말해 과거 인터넷 모바일 혁명이 일어났을 땐 기존 사업자와 신규 사업자 간 경쟁이 충돌 지점이었다면, 오늘날의 기술 혁신은 개인 간의 문제로 점철되고 있다는 의미다. 이는 카풀 서비스 등장으로 인한 택시업계와 서비스 이용자들의 갈등과도 맞닿아 있는 부분이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세계적인 흐름이기도 하다. 미국의 양대 승차공유 회사 '우버'와 '리프트'가 그러했고 동남아시아 시장 1위 업체 '그랩'도 마찬가지였다.

서 대표는 “성장 에너지가 있어도 이를 발현하지 못하게 한다면 우리 사회의 발전은 해외 선진국보다 늦어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플랫폼 성장이익 공유...주식 10% 나눠줄 것

서 대표가 그리는 모빌리티 혁신을 통한 공유경제 실현은 보다 구체적이다. 플랫폼의 성장이익을 이용자들과 공유하는 동시에 드라이버 이용자인 파트너들에게 풀러스 주식 10%를 나눠주겠다는 것.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신주발행한 주식 10%는 풀러스가 이달 초부터 도입한 '풀포인트'를 이용해 교환할 수 있다. 이용자들에게 나눠주는 일종의 '스톡옵션'인 셈이다.

풀포인트는 현재 풀러스가 드라이버 이용자들에게 인센티브 형태로 지급하고 있다. 현재 풀러스는 기사들에게 전체 운임료 중 20%가량을 수수료로 가져가는데, 이 중 최대 80%를 인센티브로 돌려주고 있다. 풀포인트는 현금으로 인출하거나 풀러스의 주식을 교환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서 대표는 “현재 풀포인트는 드라이버 이용자들에게만 지급되고 있지만, 향후에는 라이더 이용자들에게도 줄 계획”이라며 “포인트를 주식으로 교환할 수 있는 시점은 전체 포인트의 가치가 전체 주식 1%의 가치와 같아질 때다”라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운전자의 잇단 성추행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면서 안전성에 대한 불안이 높아지고 있다.

서 대표는 이에 대해 “'카풀 운전자 등록제'를 비롯해 '카풀 추가보험', '경찰청 긴급버튼'을 마련하기 위해 금융당국 등 정부기관과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정부, 모빌리티 산업 중장기적 로드맵 마련해야

서 대표는 모빌리티 산업의 발전을 위해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진단했다. 앞서 언급한 카풀 운전자 등록제도 정부가 나서서 운전자의 신원과 범죄 이력 등을 조회해 관리하는 것인데, 이런 부분은 민간 기업이 다룰 수 없는 영역이다. 택시업계에서 반발하는 유상운송 자격 문제도 정부 등록제를 시행한다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다.

서 대표는 “이용자들 입장에서는 번거롭게 업체마다 10단계를 넘는 절차를 거쳐 카풀 이용자로 등록하기도 번거롭고, 업체 입장에서는 범죄기록 조사 등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 제도가 유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서 대표는 궁극적으로 정부의 중장기적 로드맵을 주문했다. 당장의 제재나 규제가 있더라도 장기적 관점에서 모빌리티 산업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정부가 갖고 있다면 그러한 부분은 얼마든지 감내할 수 있다는 게 서 대표의 입장이다.

현재 장기적 비전 없이 정부의 규제만 이어지자 국내 대기업들은 국내 모빌리티 사업이 아닌 해외 모빌리티 사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현대·기아자동차가 지난 11월 그랩에 총 3000억원을 투자한 데 이어 미래에셋과 네이버는 공동펀드를 통해 1686억원을 투자했다. 미래에셋대우는 중국 '디디추싱'에도 2800억원을 투자했다. 올해 국내 대기업이 그랩과 디디추싱에 투자한 금액만 약 5566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 대표는 “모빌리티 혁명은 산업 전체를 바꿀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확대돼야 하고 더 많은 혁신을 일으켜야 한다”면서 “시장의 확대나 변화의 분위기를 보여줄 수 있고 정부의 지원이 확실하다면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스마트 머니는 존재한다”고 말했다. 
 

서영우 풀러스 대표. [사진=풀러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